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고용위기와 한국경제

[단독]尹정부 5년간 취업자 150만명 더 늘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G7수준 '고용률 72%' 검토

중장기 로드맵 이르면 이달 마련

선진국 수준 5%P 올린다지만

경기침체에 현상 유지도 힘들어

일각선 "장밋빛 청사진" 지적도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임기 내 ‘주요 7개국(G7) 수준의 고용률’을 달성하겠다는 방안을 검토한다. 이는 5년 뒤인 2027년까지 현재보다 고용률을 5%포인트 높이겠다는 것으로 같은 기간 취업자를 최대 150만 명 더 늘려야 한다. 당장 내년부터 경기 침체가 본격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태라 ‘장밋빛 청사진’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6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 등은 최근 ‘5차 고용정책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기본계획은 5년마다 수립되는 고용 분야 중장기 로드맵으로 이번 계획에는 현 정부 임기 말인 2027년까지 고용정책의 큰 방향이 담긴다. 기본계획은 이르면 이달 내 수립될 예정이며 고용정책심의회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2027년 G7 고용률 달성’을 목표로 제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G7 국가의 고용률은 15~64세 기준 72% 수준이다. 우리나라의 올해 고용률은 67% 안팎으로 전망되는데 5년 내 이를 5%포인트가량 올리겠다는 것이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기본계획에 포함할 고용 목표를 놓고 네댓 개의 안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G7 고용률 달성’을 후보군 중 하나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중 우리나라와 경제 규모가 유사한 국가의 고용률을 목표로 삼는 안도 거론된다.

정부가 이런 목표를 검토하는 것은 우리 경제의 성장세를 고려한 것이다. 경제성장의 훈풍이 국민 살림에까지 미치려면 커진 경제 규모에 걸맞게 고용률도 제고돼야 한다는 논리다. 국회 예산정책처 등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2025년께 4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데 1인당 GDP가 4만 달러를 넘어선 대표 국가가 바로 G7이다. 정부는 우리나라가 경제 규모를 견줄 이들 국가의 고용률을 일종의 표준으로 볼 수 있는 만큼 이 수준까지는 맞춰가야 한다고 전했다.

다만 최근 들어 경기 둔화 폭이 커지고 있는 터라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다. 고용률의 모수(母數)가 되는 경제활동인구가 현재 수준(약 3000만 명)을 유지한다고 단순 가정하면 취업자 수가 5년 사이 150만 명가량 늘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하지만 주요 기관들이 내놓은 전망치를 보면 당장 내년에 늘어날 취업자가 10만 명이 채 되지 않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최근 내놓은 경제 전망을 통해 내년 취업자가 올해 대비 8만 명 늘어나는 데 그칠 것으로 봤다.

정부 관계자는 “저출산 여파로 매년 경제활동인구가 점점 줄어드는 만큼 취업자 수가 현상 유지만 돼도 고용률이 올라가는 측면이 있다”면서도 “경제활동인구 감소분을 감안하더라도 고용률을 5년 내 5%포인트 이상 끌어올리는 것은 상당히 도전적인 목표”라고 지적했다.

‘5년 내 고용률 5%포인트 증가’는 지금보다 대내외 여건이 나은 과거 정부 때도 달성하지 못했던 목표이기도 하다. 일례로 박근혜 정부는 임기 초 65% 안팎이던 고용률을 5년 내 70%까지 높이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으나 임기 말 고용률은 1%포인트가량 늘어나는 데 그쳤다. 정부 관계자는 “고용정책의 기본 방향은 민간의 혁신 성장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라며 “구체적인 목표치를 고용률로 상정할지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세종=김우보 기자 ub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