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화성연쇄살인사건 범인 자백

“첨단기업 적극 유치해 일자리 창출… ‘경제특례시’ 만들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준 경기 수원특례시장 인터뷰

동아일보

이재준 경기 수원특례시장은 10일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 유치는 가장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지역 성장 동력”이라며 “대기업·첨단기업을 유치해 시민들의 일자리를 늘리고 궁극적으로 ‘경제특례시’를 완성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수원시 제공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기업 유치에 온 힘을 쏟을 생각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6·1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이재준 경기 수원특례시장(57)은 10일 집무실에서 진행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 유치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이 시장은 “기업 유치는 가장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지역 성장 동력”이라며 “시민들의 일자리를 늘리고 궁극적으로 ‘경제특례시’를 완성하기 위해선 대기업·첨단기업 유치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장의 고향은 충남 연기군이다. 민선지방자치제가 시행된 후 첫 비수원 출신 시장이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지속가능발전위원회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세종혁신도시와 서울 마곡지구, 노량진뉴타운 등 굵직한 도시개발 프로젝트의 마스터 플래너(총괄계획)를 맡았다. 2011년 2월부터 2016년 1월까진 수원시 제2부시장을 지냈다. 다음은 일문일답.

―민선 8기 기업 유치를 가장 중요한 과제로 강조했는데….

“기업 유치는 민선 8기의 성공 열쇠다. 취임 후 1호 결재로 진단 시약 분야 바이오기업인 에스디바이오센서와 ‘본사 및 연구개발(R&D)센터 이전 투자 협약’을 처리한 만큼 기업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수원에서 상시고용 인원 30명 이상이거나 투자금액 50억 원을 넘기는 첨단기업 등을 대상으로 최고 5억 원의 토지매입비와 임차료 등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긴 ‘수원시 기업유치 촉진 및 투자지원에 관한 조례’를 마련 중이다. 기업이 들어올 수 있는 13만2231m²(약 4만 평)의 땅도 준비돼 있다.”

―지속가능한 미래도시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 정책은 필수라고 생각한다. 내년부터 400억 원을 들여 고색역 반경 2km 내외 주택건물 1800곳의 옥상과 베란다에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탄소중립 그린도시 수원 조성사업’을 진행한다. 온실가스 30%를 줄이는 게 목표다. 또 자전거와 보행 중심의 걷고 싶은 거리를 만들고 쾌적한 녹지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일월수목원 등을 만들어 도심 온도를 낮출 예정이다.”

―재개발·재건축 추진은….


“재개발은 현재 팔달10구역 등 4곳에서 진행 중이고 3곳은 계획 중이다. 재건축은 1곳이 진행 중이고 영통2구역 등 5곳이 예정돼 있다. 시는 앞으로 재개발과 재건축을 원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정비계획 수립과 추진위원회 구성, 안전진단을 할 때 비용을 지원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또 해당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담 공무원을 배정해 교육과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민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강조한다.

“올 7월 취임한 뒤 지난달 초까지 44개 동을 돌면서 4000여 명의 시민을 만났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이 있다. 민원이 있는 다양한 장소에서 시민들과 함께 민원 해결 방법을 찾는 ‘현장시장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 시민들이 복잡한 민원 처리를 한 번에 원스톱으로 할 수 있도록 시청사 1층에 ‘혁신종합민원실’을 만들 계획이다. 행정 경험이 풍부한 공무원을 배치해 시민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수원 군공항 이전에 대한 비전은….

“지난해 국토교통부에서 ‘경기 남부 민간공항 건설’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경기도도 민군·공항 기능을 합친 경기국제공항을 짓기 위해 공론화를 진행 중이다. 우리도 수원군공항 이전과 함께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적극 지원할 생각이다. 수원 군공항이 이전하면 현재 수원공항 부지에는 첨단산업 및 지식·과학 연구단지를 조성하겠다.”

―따뜻한 돌봄도시를 추진한다고 했다.

“올 8월 생활고로 발생한 ‘수원 세 모녀’ 사건을 계기로 수원특례형 통합돌봄 구축을 약속했다. 행정복지센터에 돌봄전담 창구를 조성해 어려운 이웃을 찾고 적시에 마을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 홍반장’(가칭)을 도입할 예정이다. 도움이 필요한 노인과 아동,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전담기관도 늘릴 방침이다.”

―성범죄자 박병화의 출소로 안전 이슈가 있었다.

“수원에 살았던 박병화가 출소하면서 거주지를 화성으로 정했다. 앞으로 흉악범 출소 같은 일이 계속 이어지고 시민의 불안은 높아질 것이다. 출소자가 어디에 거주할지 판단하는 ‘보호관찰사무에 대한 심의위원회’에는 지자체가 참여할 수단과 방법이 없다. 이는 심각한 문제인 만큼 ‘보호관찰 제도’에 대한 기준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 철저한 사후 관리와 재범 방지 시스템 등 명확한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례시가 도입된 지 1년이 다 됐다.

“인구 100만 명(10월 말 기준 118만9000명)이 넘는 수원시는 올 1월 13일부터 용인시와 고양시, 경남 창원시와 함께 특례시 명칭을 부여받았다. 시민들이 체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올해 사회복지급여 9종을 대도시 기준으로 적용하며 복지 혜택이 늘었다. 내년 상반기부터는 환경개선부담금 부과·징수 권한 등이 포함된 9개의 특례사무가 시행된다. 앞으로는 도시 정비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특례사무를 찾고 재원도 함께 넘겨받을 수 있도록 정부, 경기도, 국회 등을 설득하겠다.”

수원=이경진 기자 lkj@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