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박항서의 베트남

막 내리는 '박항서 매직'…베트남과 5년 동행 마무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다친 선수에게는 직접 발마사지를 해주고 선수들과 온몸으로 함께 뛰었습니다. 베트남에서 축구 하나로 '영웅'으로 떠올랐던 박항서 감독이 5년 만에 대표팀 지휘봉을 내려놓기로 했습니다.

오선민 기자입니다.

[기자]

축구 경기가 열릴 때면, 베트남 곳곳은 태극기로 물들었습니다.

[박항서! 박항서! 박항서!]

5년 동안, 베트남에 축구 열기를 일으켰던 박항서 감독이 내년 1월, 자리에서 물러납니다.

박 감독은 JTBC와 인터뷰에서 "서로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지금이 물러나기 좋은 시기라고 판단했다"고 이유를 밝혔습니다.

박 감독과 함께 하는 동안, 축구 변방의 베트남은 '두려움 없이 싸우는 법'을 배우면서 눈부신 성과를 냈습니다.

10년 만의 스즈키컵 우승을 시작으로, 사상 첫 아시안게임 4강, 아시안컵 8강이란 성적을 냈고, 또 역대 처음으로 월드컵 최종예선 무대에도 나섰습니다.

언어의 장벽은 특유의 커다란 몸짓으로 뛰어넘고, 안타까운 실수는 따뜻하게 다독이면서 베트남의 '아버지'로도 불렸습니다.

[박항서 : 나도 마음이 아프겠지만 실수한 당사자들도 마음이 아프지 않겠습니까]

함께 울고 웃었던 지난 5년을 뒤로한 채 박 감독은 3개월 뒤, 베트남 축구를 떠납니다.

현지 언론은 이 소식을 크게 다루면서 "공헌도 높은 박 감독과의 결별에 많은 팬들이 실망을 금치 못했다"고 전했습니다.

(인턴기자 : 신용하)

(*저작권 관계로 방송 영상은 서비스하지 않습니다.)

오선민 기자 , 원동주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