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北미사일 5년 만에 일본열도 통과…기시다 “폭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7년 9월 이어 훗카이도에 주민 대피령

헤럴드경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4일(현지시간) 도쿄 총리관저 앞에서 기자들에게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북한이 4일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5년 만에 일본 열도를 통과해 태평양에 떨어졌다고 일본 정부가 발표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이 4일 오전 7시 22분쯤 북한 내륙에서 발사한 미사일이 일본 도호쿠(東北) 지방 상공을 통과해 오전 7시 44분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 태평양상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북한 미사일이 20여 분간 4000㎞ 이상을 비행해 일본 열도 동쪽으로 3000㎞가량 떨어진 태평양 해역에 떨어진 것으로 파악했다.

마쓰노 장관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며, 특히 일본 열도 통과는 일본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헤럴드경제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이 4일(현지시간) 북한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이 일본 열도 상공을 지나간 것과 관련해 "폭거"라고 규정하면서 "강하게 비난한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 파악과 정보 수집, 관계국과의 연계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북한 미사일 발사에 따른 대응을 논의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일본 정부는 홋카이도 등 탄도미사일 비행경로에 있는 일부 지역 주민에게 대피 지시를 내렸다.

일본 정부는 5년 만에 미사일 발사 정보 전달 시스템인 엠넷(Em-Net)의 속보와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으로 미사일 발사 정보를 지방자치단체와 방송 등을 통해 국민에게 전달했다.

그러면서 일본 열도 최북단인 홋카이도와 혼슈 최북단 아오모리현 주민에 대해 "건물 안에 있거나 지하로 대피하라"는 경보를 내렸다.

북한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한 건 2017년 9월 15일 '화성12'가 훗카이도 상공을 지난 이후 처음이다. 당시에도 일본은 일부 지역 주민에게 대피 경보를 발령한 바 있다.

jsha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