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모비스, 자율주행·커넥티드카 핵심 5G통신모듈 기술 확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V2X 이어 자체개발…미래 모빌리티 시장 공략 본격화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현대모비스[012330]가 자율주행·커넥티드카 핵심기술 확보에 성공, 미래 모빌리티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현대모비스는 앞서 V2X(차량 통신) 기술을 확보한 데 이어 최근 차량용 5G 통신 모듈 기술을 자체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연합뉴스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센서 및 커넥티비티 주요 기술 개발 투자 현황
[현대모비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5G 통신 모듈은 5G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하며, 대용량 데이터 처리와 실시간 연결이 필요한 자율주행·커넥티드 시스템 고도화에 핵심 기술이라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이번에 개발된 통신 모듈은 통신칩과 메모리, RF(무선주파수) 회로, GPS(위치정보시스템) 등을 결합한 형태로, 5G 기반 차량 텔레매틱스 서비스에 우선 활용될 예정이다. 텔레매틱스는 무선 통신망으로 차량 정보를 외부 제어센터와 교환해 원격제어, 무선 업데이트, 실시간 교통정보 공유 등 기능을 제공한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에 따르면 전 세계 5G 텔레매틱스 모듈 탑재율은 2021년 200만대였으나 2028년에는 5천200만대로 26배 성장할 것으로 관측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다.

앞서 확보된 V2X는 차량과 사람, 사물, 인프라, 네트워크 등을 초고속 통신망으로 연결하는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에 개발한 5G 통신 기술을 V2X와 융합한 통합 솔루션으로 구축해 자율주행·커넥티드 시스템 분야에서 세계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두 기술을 통합한 솔루션은 차량 간 센서정보 공유, 충돌 회피, 어린이 보호구역 자동 감속, 비상시 차량 제어 등 사용자에게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아직 시장 형성 초기이나 주요 완성차 업체들을 중심으로 통합 솔루션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최준배 현대모비스 커넥티비티·음향섹터장은 "기존 자율주행 센서와 IVI(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기술 경쟁력에 더해 5G+V2X 통합 기술까지 융합해 차별화된 모빌리티 신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해 현대차[005380]와 함께 KT[030200]와 7천500억원 규모의 지분을 맞교환했다. 향후 자율주행 차량에 최적화된 6G 통신 기반 기술도 선제적으로 개발해 세계 모빌리티 시장 주도권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puls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