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尹 “박진 해임안 받아들이지 않는다”… 與는 ‘김진표 의장 사퇴안’ 발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野의 ‘해임안 처리’에 맞대응

의원 115명 전원 ‘金 사퇴안’ 동참

野, 尹이 해임안 수용 거부하자

“결자해지할 마지막 기회 저버려”

조선일보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가운데)와 김미애(왼쪽), 장동혁(오른쪽) 의원이 30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기 위해 걸어가고 있다.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더불어민주당이 전날 국회에서 처리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박 장관 해임 건의문을 통지받고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전했다. 국회의 박 장관 해임 건의문은 인사혁신처를 통해 이날 대통령실에 통지됐다. 헌법 63조에선 ‘국회는 국무총리 또는 국무위원의 해임을 대통령에게 건의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일 의무는 없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영국 외교장관이 최근 방한해 윤 대통령을 접견하면서 엘리자베스2세 여왕 장례식에 참석해준 데 대해 각별한 사의를 표했고,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도 방한해 윤 대통령 뉴욕 발언 논란에 대해 ‘전혀 개의치 않고 있다’고 했다”며 “도대체 무슨 이유로 박 장관을 해임하라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여권 관계자는 “일부 언론이 제기한 대통령 발언 논란도 사실관계가 맞지 않거나 불분명한 사안을 단정해 보도하면서 불거진 것”이라며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야당의 해임 건의를 수용할 수 없다는 게 대통령 생각”이라고 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박 장관 해임 건의안을 강행 처리한 데 대해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30일 발의하며 맞섰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발의한 이날 결의안에는 소속 의원 115명 전원이 사인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 사무처에 제출한 결의안에서 “김 의장은 국무위원(박 장관) 해임 건의안의 상정·표결 과정에서 편파적인 진행으로 중립 의무를 어겼다”며 “김 의장은 야당과 공모, 교섭단체 간 합의도 이뤄지지 않은 해임 건의안을 날치기 처리했다”고 했다.

박 장관도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 정치가 어쩌다 이런 지경까지 왔는지 참 착잡한 심정”이라며 “지금은 정쟁을 할 때가 아니고 국익을 생각해야 한다. 외교부 수장으로서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해임 건의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자 “결자해지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저버렸다”고 비판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일말의 고려도 없이 해임 건의안을 즉각 거부한 것은 국민 여론과 국회를 무시하는 오만과 독선을 드러낸 것”이라고 했다.

[최경운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