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與 “박진 해임건의안은 국회완박”…김진표 사퇴결의안으로 반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김미애, 장동혁 원내대변인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30일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 처리과정에서 야당과 공모했다”며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전날 더불어민주당이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단독으로 통과시킨 데 대한 맞불 성격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 사무처에 제출한 결의안에서 “김 의장은 국회 본회의에서 국무위원(외교부장관 박진) 해임건의안의 상정·표결 과정에서 편파적인 진행으로 중립의무를 어겼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본회의에서는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쟁점안건을 상정한 전례가 없었다”며 “김 의장은 야당과 공모, 교섭단체 간 합의도 이뤄지지 않은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을 날치기 처리했다”고 했다. 여야 원내대표가 박 장관 해임건의안에 합의하지 않았음에도 김 의장이 상정을 강행했다는 것이다.

전날 민주당은 국민의힘·정의당 의원들이 표결에 불참한 상황에서 박진 외교장관 해임건의안을 단독으로 통과시켰다. 김진표 의장이 본회의를 소집한 지 22분여 만에 해임건의안이 상정됐고, 상정 후 9분여 만에 표결이 시작됐다. 박진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은 재석 의원 170명 중 찬성 168명, 반대 1명, 기권 1명으로 가결(可決)됐다.

조선일보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민주당이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박탈)’을 시작으로 ‘감사완박(감사원 독립권 완전박탈)’까지 시도하더니 외교장관 해임건의안까지 단독 처리하면서 헌정사에 또 다른 오점을 남겼다”며 “169석 거대의석으로 국회의 토론·협의 의무를 빼앗은 ‘국회완박’”이라고 비판했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당회의에서 “미 부통령이 방한, 국익에 무엇보다 중요한 날에 민주당은 국회를 유린했다”며 “(대통령은)외교 현장에서 전쟁하고 있는데 등 뒤에서 비수를 꽂는다는 건 전혀 상상할 수 없다”고 했다. 같은 당 박대출 의원도 페이스북에 “도덕도 양심도 실종된 자기 부정”이라며 “그 기준이라면 문재인 정권의 외교장관들은 다 잘렸을 것”이라고 썼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외교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반드시 따라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민주당도 (해임 건의안을)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하면 되는 것 아니냐는 말을 평소에 해 왔다. 그래서 민주당의 의도가 정략적이라는 것”이라고 했다.

[김형원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