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난민과 국제사회

미얀마 군부 비판한 ‘미스 미얀마’, 캐나다로 망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미스 미얀마 출신 모델 한 레이가 지난해 4월 2일 태국 방콕에서 로이터통신과 인터뷰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얀마 군부를 비판한 ‘미스 미얀마’ 출신 모델이 결국 난민 지위를 인정받아 캐나다로 떠난다.

태국으로부터 입국을 거부당해 방콕 수완나품 공항에 발이 묶였던 미얀마 모델 한 레이가 약 일주일 만에 캐나다에서 난민 지위를 인정받았다고 26일(현지시간) 방콕포스트가 보도했다.

그는 지난해 3월 태국 방콕에서 열린 미스 그랜드 인터내셔널 최종 20인으로 선발됐다. 그는 무대에 올라 쿠데타로 집권한 미얀마 군부에 의해 탄압받고 있는 미얀마인들을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목숨을 잃은 모든 시민에게 깊은 애도를 보낸다. 다음 세대를 위해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 책임이 있다”고도 언급했다.

이 일 이후 미얀마 군부는 한 레이에게 체포영장을 발부했으며, 그는 미얀마로 돌아가지 않고 태국에 머물러 왔다. 그러다 지난 21일 베트남 다낭을 방문한 후 다시 태국으로 돌아오다가 공항에서 입국을 거부당했다. 방콕포스트는 “미얀마 군부가 한 레이의 여권을 무효화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CNN은 태국 이민국 관계자를 인용해 한 레이가 여권 문제로 입국이 중지됐으며 이민법 때문에 태국에 입국할 수 없다고 전했다.

입국 거부 이후 한 레이는 미얀마로 추방당할 위험에 놓였다. 이후 유엔난민기구(UNHCR)에 도움을 청해 캐나다에 난민 지위 인정을 신청했다.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그는 27일 인천공항을 경유해 캐나다 토론토로 향할 예정이다.

미얀마 군부는 지난해 2월1일 쿠데타 이후 군부정권에 반대하는 유명인을 탄압해오고 있다. 한 레이는 지난해 군부 규탄 발언 이후 “죽음의 위협”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국제앰네스티는 지난주 성명에서 “태국은 미얀마 모델이자 활동가인 한 레이를 모국으로 돌려보내선 안 된다. 한 레이는 안전한 곳에 정착해야 하며, 미얀마는 그에게 안전하지 않다”고 밝혔다.

최근 미얀마 군부는 군부에 저항하는 시민방위군(PDF)과 관련된 게임을 하거나 민주화 세력의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처벌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군부는 민주 인사의 사형을 집행해 국제 사회의 규탄을 받았다.

김서영 기자 westzero@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