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에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 훼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주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과 관련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강하게 맞섰다. 치열한 외교 무대에서 노출된 자신의 거친 발언에 대해 사과하기보다는, 야당의 ‘외교 참사’란 비판에 정면 대응하겠다는 뜻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만나 ‘이번 순방 과정에서의 발언이 논란이 됐다’는 질문에 이렇게 답변했다. 윤 대통령은 “전 세계 2~3개 초강대국을 제외하고는 자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자국 능력만으로 온전히 지킬 수 있는 국가는 없다. 그래서 자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에는 동맹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나머지 얘기는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히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한 뒤 참모들과 걸어 나오면서 “국회에서 이 ××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방송사 카메라에 포착되며 미국 의회를 겨눈 것이라는 논란이 제기된 데 대해 ‘사실과 다른 보도’라며 진상 규명에 나설 것을 시사한 것이다.

특히 윤 대통령의 발언은 이날 <문화방송>(MBC) 제3노조가 ‘논란이 된 영상을 촬영한 풀 기자가 엠비시 기자였고, 이 영상이 (일반에 처음 공개된) 엠비시 뉴스 보도 전에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먼저 당 회의에서 막말이라고 비난 발언을 한 만큼 경위가 의심스럽다’며 ‘정언유착’을 제기한 가운데 나왔다.

윤 대통령에 앞서 지난 22일 김은혜 홍보수석도 윤 대통령의 발언은 “국회에서 이 ××들이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 쪽팔려서…”라고 밝히며, 사실상 미국 의회가 아닌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을 겨눈 것이라는 취지로 해명한 바 있다. 윤 대통령도 이날 비속어 논란에 대한 야당의 사과 요구는 묵살한 채, 사실과 다른 보도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논란이 예상된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질문을 받기 전 지난 5박7일 순방 성과를 부각하는데 시간을 들였다. 그는 이번 순방 중 한-미 정상회담이 불발되고 ‘48초 대화’에 그친 것과 관련해 “(런던 찰스 3세 국왕 주최) 버킹엄 리셉션에 가보니 100여개국 이상 모이는 자리에서 미국 대통령을 장시간 잡아서 무엇을 한다는 게…(쉽지 않아 보였다. 그래서) 참모들에게 ‘미국 대통령과 장시간 (회담을) 잡기가 어려울 것 같고, 무리하게 추진하지 말아라. 그 대신 장관과 국가안보실(NSC) 베이스에서 더 디테일하게 빨리 논의해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최종 컨펌만 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그렇게 해서 인플레이션 감축법 문제에 대해 대한민국 입장을 바이든 대통령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제가 확인했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우리 기업에만 별도의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협의했다”고 말했다.

‘굴욕 외교’라는 비판이 거센 한-일 약식 회담과 관련해서는 “한·일 관계는 한 번에 한술에 배부를 수 있는 관계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중단됐던 한-일 정상 간 대화가 2년9개월 만에 재개됐다는 데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수상(총리)과 이번에 세번째 정상회담을 가졌다”며 “나토 때 에이피 4(AP4·아시아·태평양 파트너 4개국), 한-미-일 3자 정상회담 이후 3번째였다. 양자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정부에서 한·일 관계가 퇴조했고 그래서 일본 내 여론도 있고 우리 국민 여론도 있고 양국 국민들의 생각을 잘 살펴가면서 무리 없이 관계를 정상화를 해야 된다. 무엇보다 한국 기업과 일본 기업들은 양국 정상화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한·일 관계가 정상화되면 양국 기업이 상호 투자함으로써 아마 일본과 한국 양쪽에 일자리도 늘 것이고, 양국 성장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앞으로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한·일 관계 정상화는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가을 하면 발라드, 발라드 하면 바로 여기!
▶▶<한겨레> 후원하시면 콘서트 티켓을 드려요!▶▶<한겨레> 국장단이 직접 뉴스를 풀어 드립니다, H:730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