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전자서명법 개정

공인인증서 폐지 후 간편인증 난립…정부 "통합모듈 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간편인증 통합모듈 지원 시범사업 추진

뉴스1

올해 연말정산에 사용된 7개 간편인증 서비스. (홈텍스 사이트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다양한 전자서명수단 도입을 위한 간편인증 통합모듈 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공인인증서 폐지 이후 파편화된 간편인증 서비스로 인한 불편을 줄이기 위해 이를 통합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간편인증 통합모듈은 다양한 간편 인증 서비스들을 통합 중계하기 위해 인터넷 기업들의 시스템에 설치되는 프로그램이다. 이용자들이 다양한 간편 인증 서비스 중 희망하는 서비스를 편리하게 선택해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갖췄다.

이번 시범사업 추진 배경에 대해 과기정통부는 "2020년 공인인증서 제도 폐지 이후 다양하고 편리한 전자서명수단이 확산되고 있으나 금융·쇼핑몰 등 인터넷 서비스 기업들이 새로운 간편인증 서비스들을 웹사이트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인증 서비스마다 각각 새로운 인증모듈을 시스템에 설치해야 하는 부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사이트별로 사용가능한 간편인증 수단이 서로 다르게 돼 국민들이 자주 사용하던 간편인증 수단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등 인터넷 이용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는 13개 전자서명사업자의 간편인증 통합모듈을 개발해 인터넷 서비스 기업 40개를 선정해 통합 모듈 설치를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에 개발되는 통합모듈은 기업 서버에 설치되며 일반 이용자들의 PC나 스마트폰에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추가 설치가 필요 없도록 개발된다.

김정삼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이번 사업으로 다양한 간편인증수단을 국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다양한 전자서명 수단의 보급과 이용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Ktig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