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선거제 개혁

대구·경북 민주당 "선거법 개정, 취약지역 예산 확대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역위원장들,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에 지원방안 요청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더불어민주당 강민구 대구시당 위원장과 임미애 경북도당 위원장 및 25명의 지역위원장이 당 대표 후보들과 최고위원 후보들에게 예산지원 확대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연합뉴스

대구·경북 민주당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
(대구=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강민구 대구시당 위원장과 임미애 경북도당 위원장 및 지역위원장들이 10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2022.8.10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mtkht@yna.co.kr (끝)


대구·경북지역 민주당 위원장들은 10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 후 밝힌 성명에서 "정치를 살려야 한다"면서 "중대선거구제 혹은 석패율제·권역별 비례대표제 등 선거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현 선거제는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기 어렵다. 이렇게는 지방의 소멸뿐 아니라 지방자치와 지방정치의 소멸이 심각히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전당대회가 끝나는 즉시 정개특위를 열어 선거법 개정 논의를 시작할 것을 공개적으로 밝혀달라"며 "전문가 및 원외 지역위원장 중심의 공론화 기구도 설치해 달라"고 했다.

위원장들은 또 "김대중의 동진정책, 노무현의 균형발전 전략 이후 우리 당은 대구·경북에 대한 어떤 전략도 갖고 있지 못하다. 일상적으로 민주당이 대구·경북민들과 만나는 방법은 시도당과 지역위원회를 통해서인 만큼 취약지역 예산을 대폭 확대해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없는 집 자식 쌀독 비었다는 것만으로도 위축되는 법인데 대구·경북 당원들이 위축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예산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성명서 밝히는 대구·경북지역 민주당 위원장들
(대구=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강민구 대구시당 위원장과 임미애 경북도당 위원장 및 지역위원장들이 10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 후 성명서를 밝히고 있다. 2022.8.10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mtkht@yna.co.kr (끝)


위원장들은 "현재의 정당법이 원외 지역위원장의 정당 활동을 과도하게 규제한다"라고도 지적하며 관련법 개정과 지역위원회의 정당 활동을 보장하는 지구당 부활도 요청했다.

mtkht@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