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주목 받는 아세안

주변국 눈치에… ‘대만 대응’ 딜레마 빠진 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무력 지속 땐 주변국 관계 부담”

2024년 총통선거 앞둔 대만선

반중정서 고조… ‘부메랑’ 우려

중국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방문한 대만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강력한 군사 훈련을 벌인 뒤 향후 수위를 놓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국제사회에 ‘하나의 중국’ 원칙을 강조할 수 있었지만 불안정한 상황을 유지하기엔 주변국과의 관계 설정에 부담이 될 수 있다.

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중국은 대만을 포위한 무력시위를 비롯해 미국과의 소통선 단절 등에 나선 데 이어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미국과 일본 외교장관이 있던 만찬장에서 이례적으로 곧바로 퇴장했다. 대만 문제를 놓고 군사·외교적으로 강력한 메시지를 날린 것이다.

세계일보

중국 군용 헬기들이 지난 4일 대만과 인접한 중국 푸젠성 핑탄섬 상공을 지나고 있다. 핑탄=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CMP는 이와 관련해 중국이 대만에 강력한 대응을 지속할 경우 주위 아시아 국가들이 거리를 두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중·미문제연구소의 수라브 굽타 선임연구원은 “중국이 이웃 국가들을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대만에 대한 억제력을 강화해야 하는 딜레마에 빠졌다”며 “아시아 국가들이 대만 문제의 평화로운 해결을 바라는 상황으로, 대만해협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처럼 좌초된 아시아·태평양 지정학을 보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싱크탱크인 신포용아시아센터 고킹키 소장은 “중국은 대만을 응징하고 미국에 항의하는 등 대응에 집중할 것”이라면서 “다른 국가와의 무역 관계에 잠재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기 위해 미국 동맹국의 불필요한 반감을 사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만은 중국의 군사 훈련으로 반중 정서가 고조돼 2024년 대만 총통 선거에서 대만 독립 성향의 집권 민진당에 유리한 국면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의 강압적인 조치가 커질수록 대만 국민의 반감이 커지고 있는 셈이다.

대만해협정책연합 스티븐 탄 회장은 “중국이 대만을 압박할수록 대만인들은 정당들이 중국의 압력에 맞설 것을 기대할 것”이라며 “오는 11월 지방선거는 민생 문제에 초점이 맞춰지겠지만 총통 선거에서는 국가적, 이념적 이슈에 더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이징=이귀전 특파원 frei5922@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