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박은빈이 보여줄 보기드문 힐링 법정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강태오, 박은빈, 강기영. 제공|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힐링 넘치는 법정물로 찾아온다.

29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는 ENA채널 수목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시사회 및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현장에는 박은빈, 강태오, 강기영, 유인식 감독이 참석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스펙트럼을 동시에 지닌 우영우의 대형 로펌 생존기를 그리는 작품이다.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세상의 편견, 부조리에 맞서 나가는 우영우의 도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 '배가본드', '자이언트' 등을 연출한 유인식 PD와 영화 '증인'으로 평단의 호평을 받은 문지원 작가가 손을 잡았다.

스타투데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박은빈. 제공| ENA


유인식 감독은 "독특하고 사랑스러운 주인공이 활약하는 후면 법정 드라마다. 매회 새로운 에피소드로 내용이 다채롭다.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다. 따뜻한 웃음, 잔잔한 웃음이 있는 드라마라고 생각한다"고 작품을 소개했다.

타이틀롤인 우영우는 박은빈이 맡는다. 우영우는 164라는 높은 IQ와 엄청난 양의 법조문과 판례를 정확히 외우는 기억력을 가진 변호사다. 쉽지 않은 캐릭터에 캐스팅 역시 쉽지 않았을 법 하다.

유인식 감독은 "박은빈 배우가 캐스팅에 응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천군만마를 얻었구나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박은빈의 전작이 힘든 역할 아니었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준비할 시간이 많지 않아서 내심 걱정을 했었던 것은 사실이다"라고 설명했다.

유 감독은 또 "만나보니 박은빈이 '하나도 떠오르지 않는다'고 해서 안놀란 척 했다. '그럴 수 있다. 우리가 준비를 많이 했다'고 말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면서 "타이틀롤은 우영우인 만큼 우영우가 어떻게 연기하느냐에 따라 드라마의 성격과 모든게 달라진다"며 "(떠오르지 않는다고 했지만) 그래도 박은빈이라 잘하겠지 했다"고 장난스레 말했다.

유 감독은 "많은 부분은 배우가 짊어지고 자기 직관가지고 보여줄 수 밖에 없다. 그 압박감이 컸을 거라 생각한다. 테스트 촬영때 됐다 싶었다. 배우가 돌파해준 지점이 있어서 편안하게 조력을 해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드라마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연모'를 연이어 흥행 시킨 박은빈은 몇번의 고사 끝에 우영우 역을 맡았다. 박은빈은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천재 변호사 우영우다. 이 작품을 결정하기 까지 감독님, 작가님의 신뢰가 두터웠다. 덕분에 제가 겁나는 부분들을 용기내서 참여할 수 있었다"고 감사한 마음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사실 배우로서 역할을 처음 마주하는 것은 텍스트로된 대본"이라며 "처음으로 글을 읽는데 어떻게 연기하면 되겠다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았다. 섣불리 선입견 가지고 대하면 안될 것 같고, 연기를 한다는 것 자체도 괜찮을까 의문이 생기더라"며 선뜻 출연을 결심하지 못했던 이유를 설명했다.

박은빈은 또 "제가 가장 먼저 했던 것은 미디어 매체를 통해 구현된 바 있는 캐릭터를 모방하고 싶지 않았기에 최우선으로 배제한 것이었다. 제가 은연중에 기억하고 잘못된 접근으로 접근할까봐 가장 조심스럽고 신중을 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도움이 된 것은 4가지 진단 기준"이라며 "그런 것들을 보면서 공부를 했다. 저보다 작가님, 감독님이 오래 준비를 하면서 치열하게 심사숙고해준 결과가 담겼다. 배우로 표현하고 구체화 하려고 노력했다. 자유롭게 연기를 할 수 있을면서도 진심 담을 수 있는 적정 선을 찾아 합의한 결과가 영우였다"고 준비 과정을 설명하기도 했다.

박은빈은 "(감독, 작가님을 만난 게) 제 인생에 큰 행운이자 복이라고 느껴지는 7개월이었다. 제가 영우를 사랑스럽게 느끼는 만큼 보시는 분들도 사랑스러워 해줬으면 좋겠다. 우영우라는 사람이 바라보는 세상을 공감하고 느껴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스타투데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강태오. 제공| ENA


법무법인 한바다의 송무팀 직원 이준호 역은 강태오가 연기한다. 소송과 관련한 업무를 보조하는 이준호는 남들과 조금 다른 우영우를 다방면에서 돕는다. 강태오는 "제가 많은 작품을 하진 않았지만 법정 드라마는 처음이다. 겁도 많이 났다. 법정물이라면 무섭고 우중충하고 사건에 휘말리는 느낌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나리오를 읽고 느낀 부분이 있었다. 따뜻하고 소소한 행복을 가져다 주더라. 좋은 추억으로 남았다"고 출연 이유를 밝혔다.

스타투데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강기영. 제공| ENA


강기영은 법무법인 한바다의 시니어 변호사 정명석 역을 맡았다. 우영우에 대한 다소간의 편견은 우영우의 실력을 보자마자 버린 깨어있는 어른으로, 우영우의 멘티로 활약할 예정이다.

그동안 다소 가볍고 귀여운 역할을 많이 해온 강기영영은 "겉바속촉 츤데레 정명석 역할이다. 기존에 해온 역할이 재미있고 유쾌한 캐릭터였는데 이 역할을 제게 주시는 게 큰 실험적인 행동이었을 수도 있다. 예쁘고 착하고 멋진 캐릭터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비주얼적으로 노력을 많이 했다고 하고싶은데 아무도 동의 안할까봐 걱정이다"라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강기영은 또 "달리기라는 관심사가 생겨서 운동을 하니 몸 구석구석에 있던 지방을 떨칠 수 있었다. 자연스레 (정명석 같은) 그런 느낌이 살았다. 의도치는 않았지만 효과가 있었다"며 "기존 캐릭터와 완전히 다르니 효과가 더 좋은 것 같다. 이렇게 느껴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박은빈은 "작년 12월부터 지금까지 긴 시간 영우를 매일 사랑하면서 언제 보여드릴까 오늘을 기다리고 떨려하고 설레 했다. 어떤 반응일지 궁금하다. 영우처럼 세상에 첫 발을 내딛은 느낌이다. 오늘 저녁 본방 사수 기대한다. 앞으로도 많이 사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기영은 "드라마로 하여금 행복감 느끼고 일상에 행복을 바이러스 처럼 퍼트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 감독은 "알찬 선물 상자 안에 깜짝 선물을 넣어두고 선보이는 심정으로 드라마를 만들었다.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고 기대를 당부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29일 오후 9시 첫 방송된다.

[김소연 스타투데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