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 기반 쇼핑몰-플랫폼 개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선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타버스]

비자카네기몰 글로벌 출시

P2P 플랫폼 ‘비자카네기몰’

누구나 판매-거래 가능하고, 간편한 인앱결제 시스템으로 전자상거래 새로운 기준 제시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 위해 핀테크 플랫폼 개발하고, 지역화폐 발행 플랫폼 출시

동아일보

블록체인 정보기술(IT) 전문기업인 아멕스지그룹의 주요 계열사 임직원들이 21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비자카네기몰 글로벌 출정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아멕스지그룹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멕스지그룹이 21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비자카네기몰 글로벌 출정식’에서 ‘비자카네기몰(BIZA-CarnegieMall)’을 웹 3.0 시대 개막의 표준모델로 선포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아멕스지의 비자카네기몰은 블록체인상에서 커머스와 가상자산 월렛을 탑재하고 소비자, 공급자 정보 등 각종 빅데이터를 구축한 뒤 이를 인공지능(AI)과 연동시켜 비즈오토플랫폼의 원사이클 체계에서 순환시키는 획기적인 P2P(개인 간 거래) 플랫폼이다.

전 세계 유저가 일상생활에서 실제 손쉽고 꾸준히 사용할 수 있는 탈중앙화 P2P 쇼핑몰 구축·운영 솔루션 제공과 가상자산 이코노미 사업을 확장시킬 수 있는 비자인앱(BIZA-InApp) 간편 결제 서비스 공급이 카네기몰 플랫폼 사업의 양대 축이다.

최정무 회장은 “블록체인과 가상자산, 메타버스, NFT, DAO 등의 분야는 프로토콜 경제의 핵심 축이면서 웹 3.0 시대의 근간으로, 이들이 결합되면 새로운 가치와 경제가 등장하게 된다”면서 “비자카네기몰은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에서 스마트콘트랙트(조건부 자동계약 솔루션)를 완성한 비즈오토플랫폼에서 가상자산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P2P 쇼핑몰로, 향후 은행·증권·보험상품 등 글로벌 온라인 전자금융 서비스로도 확장하게 된다”고 밝혔다.

아멕스지의 대표 플랫폼 ‘비자카네기몰’

카네기몰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사업자면 누구나 회원가입을 통해 가맹점 등록을 하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구매하는 소비자도 판매제품이 있을 경우 쇼핑몰 입점이 가능하다. 인앱결제는 외부 결제 시스템을 통하지 않고 스마트폰 등의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결제하는 방식이다.

아멕스지는 영국, 중국, 일본, 호주, 캐나다, 인도 등 50여 개국 300여만 명의 인적 네트워크가 형성돼 있는 세계의료미용교류협회(총재 이의한)에 카네기몰의 쌍둥이격인 ‘비자엠파이어몰’을 제공하고 있다. 또 자연환경보호단체인 국제청년환경연합회(총재 김성훈)에는 카네기몰을 커스터마이징(맞춤형)해 제대군인을 위한 PX몰을 구축했다.

이와 함께 한국형 아마존을 표방하는 채널닷컴은 고객 개인정보 보호와 거래수수료 절감을 위해 뛰어난 보안성과 안정성을 갖춘 아멕스지의 ‘비자인앱’ 결제서비스를 도입했다. 계열사인 아멕스지애니스타가 오프라인에서 전개하는 샐러드전문점 ‘핑크래빗’의 직영점과 가맹점 등 300여 매장 키오스크에도 비자인앱이 추가될 예정이다.

비즈오토플랫폼의 가상화폐인 ‘비자(BIZA)’가 주요 결제수단이며 생태계의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는 개인지갑 ‘비자월렛’과 강력한 보안성을 자랑하는 탈중앙화 신원인증서비스 ‘비자DID’가 뒷받침하고 있다. 아멕스지는 판매자와 소비자, 사업자 등 시장 참여자들이 손쉽게 블록체인 커머스와 메타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최 회장은 “블록체인은 기존 기술인 분산 컴퓨팅에 프로그램·코드인 스마트콘트랙트와 가상화폐 보상을 추가해 완성한 것”이라며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플랫폼 위에서 다양한 디앱들의 경제행위가 일어나고 글로벌 생태계로 확장하는 것이 웹 3.0 시대의 시작이고 비자카네기몰의 상징성”이라고 말했다.

비즈오토플랫폼 생태계 확장 3단계 개발

아멕스지그룹은 2018년부터 블록체인 핵심 기술 연구를 시작해 2019년 메인넷과 플랫폼 개발에 착수했다. 2020년 6월 자체 메인넷인 ‘비즈오토메인넷’ 개발을 완료하고 같은 해 9월 3K그룹의 인터넷프로그래밍언어(XML) 자동 생성 엔진인 오토XML과 결합된 1단계 ‘비즈오토플랫폼’을 완성했다.

이어 2020년 12월 △비자월렛(가상자산 개인지갑) △비자DID(탈중앙화 신원인증) △비자카네기몰(탈중앙화 P2P쇼핑몰) △비자인앱(BIZA코인 간편결제서비스) 등을 탑재하면서 블록체인 실용화와 가상자산 상용화의 토대를 구축하고 국제컨퍼런스를 통해 아멕스지 비즈오토플랫폼의 존재를 세상에 알렸다.

아멕스지는 지난해 비즈오토플랫폼의 생태계 확장을 위한 2단계 개발에 착수해 △비자메타버시티(전 세계 교육기관 통합 양방향 AI교육플랫폼) △비자유비트(문화·예술·e스포츠·동산·부동산 디지털자산NFT거래소) △비자메타월드(3차원 가상세계 연동 메타버스) 등의 디앱(DApp·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본격 출시했다.

올 들어 아멕스지는 비즈오토플랫폼의 3차 개발에 나서 △비자도나엑스(탈중앙화 기부플랫폼) △비자엠다오(음반·공연산업 탈중앙화 자율조직 플랫폼) △비자펫(탈중앙화 반려동물 토털서비스 플랫폼) 등을 출시할 계획이다. 여기에 9월 P2E(Play to Earn·돈 버는 게임)와 비자페이(온라인 지급결제서비스)가 장착되면 3단계 생태계 업그레이드를 마무리하게 된다.

비자페이는 아멕스지그룹 계열사인 유엠에스코리아가 추진하는 가상자산의 자동환전, 송금, 결제, 선불카드 충전서비스 등의 글로벌 핀테크 플랫폼으로, 향후 차세대 가상자산 금융사업의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된다.

아멕스지, 디지털지역화폐 시장 진출

아멕스지는 비자카네기몰의 글로벌 진출과 함께 지방자치단체들이 운영하는 지역 화폐를 디지털코인 형태인 ‘BIZA지역화폐’로 구현할 수 있는 디지털지역화폐 발행 플랫폼을 하반기에 출시한다.

커스터마이징이 간편한 개발 프레임워크 방식의 클라우드 기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전국 지자체와 지역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고도화된 디지털지역화폐를 이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행정전산망과 통신사를 연결해 해킹과 위변조가 불가한 신분인증과 시중은행에 연동된 아멕스지의 비즈오토플랫폼 충전소(예정)에서 간편하게 개인지갑으로 충전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비즈오토플랫폼의 다양한 생태계를 자유롭게 모두 이용할 수 있고 쓰고 남은 자투리 토큰은 기부 플랫폼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부할 수도 있다.

아멕스지그룹 김영오 연구소장은 “비즈오토플랫폼에 탑재된 카네기몰의 쇼핑, 유비트의 NFT, 메타버시티의 통합 교육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 주민과 중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지역화폐 플랫폼을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개발해 공급할 예정”이라며 “지역화폐 플랫폼 기능이 확대되면 비즈오토플랫폼의 핵심 장점인 빅데이터 구축 및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지역 정책 입안도 지원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아멕스지는 향후 국가별 중앙은행이 주도하는 디지털화폐 발행이 본격화되면 ‘BIZA지역화폐’ 플랫폼의 솔루션과 가상자산 결제 서비스의 핵심인 비자코인이 국제 송금을 중개하는 ‘브리지 통화’로 기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