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시진핑, 내달 1일 반정부시위 후 첫 홍콩 방문…주권 반환 25주년 행사 참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명환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9년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벌어진 후 처음으로 현지를 찾는다. 시 주석의 홍콩 방문은 임기 중 두 번째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시 주석이 홍콩 주권 반환 25주년을 계기로 홍콩을 방문한다고 25일 보도했다. 신화통신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다음달 1일 열리는 홍콩 주권 반환 25주년 기념 대회와 홍콩 특별행정구 제6기 정부 출범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시 주석의 홍콩 방문은 2019년 홍콩에서 대대적으로 발생한 반정부 시위 이후 처음이다. 이번 홍콩행으로 시 주석은 코로나19가 중국에서 본격 확산한 2020년 1월 이후 2년6개월여만에 중국 본토 바깥을 방문하게 된다.

시 주석이 대만, 신장과 더불어 미국과 유럽의 중국을 향한 공세가 집중되고 있는 홍콩을 방문하는 것은 서방의 압박에 굴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나라 안팎에 과시하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이미 빠르게 진행되어온 '홍콩의 중국화'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찰 출신의 차기 행정장관 존 리에게 힘을 실어주는 측면도 있어 보인다. 앞서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지난 5년간 너무나 많은 일이 일어났기에 홍콩의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할 국가 지도자의 중요한 연설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