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기시다 日총리, 선거 기간 G7·나토회의 참석…외교력 과시 목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6∼28일 G7 정상회의, 29∼30일 나토 정상회의

연합뉴스

日 자민당 참의원 선거 유세 돕는 기시다 총리
(가와사키 로이터=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가 24일 내달 10일로 예정된 일본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도쿄 남쪽 가와사키에서 자신이 당 대표로 있는 자민당 후보에 대한 지원 유세를 벌이고 있다. 2022.6.24 alo95@yna.co.kr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6일부터 30일까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잇달아 참석한다.

다음 달 10일 참의원(상원) 선거를 앞두고 집권 자민당 총재인 기시다 총리가 장기간 외국을 방문하는 데 대해 외교력을 과시할 목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지 요미우리신문은 25일 기시다 총리가 참의원 공식 선거기간에 일본을 비우고 외교 활동을 펼치는 것은 이례적이지만, 어려운 안보 환경을 고려해 이번에 정상회의에 참석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22일 선거전이 공식 시작된 가운데 선거기간 총 18일 중 5일간 일본을 떠나 있으면서 유세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기시다 총리는 26∼28일 독일 바이에른주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곧이어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되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G7 정상회의와 나토 정상회의에서는 러시아에 대한 압박 조치 등이 논의된다.

기시다 총리는 일본 총리로는 처음으로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해 한미일 정상회담 등 다자회담을 할 예정이다.

나토 정상회의에서는 지난달 취임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처음으로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자민당에서는 총리가 국제무대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보이면 물가 상승 문제에만 주목하는 선거 분위기가 바뀔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지바현에서 유권자를 상대로 한 가두연설에서 "한 나라로는 자국을 지킬 수 없다. 정상외교를 통해 많은 나라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랜 기간 저물가가 지속되다가 최근 나타난 물가 상승은 참의원 선거의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일본 소비자물가는 고유가 등의 영향으로 지난 4월과 5월 2개월 연속으로 2.1%씩 상승했다.

이런 상승률은 미국과 영국 등 다른 선진국에 비하면 낮은 수준이지만, 일본에서는 2015년 3월(2.2%) 이후 7년 1개월 만에 가장 많이 오른 것이다.

요미우리는 기시다 총리의 외교 성과가 참의원 선거 행방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sungjin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