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동궁과 월지서 2016년 발견한 8세기 유물…연구 거쳐 발표
가로 3.6㎝·세로 1.17㎝에 0.05㎜ 굵기로 새 한 쌍과 꽃 표현
"현대 장인도 못 만드는 불가사의한 작품"…기물 부착 장식물 추정
금박에 머리카락보다 가늘게 그린 화조도 |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종이처럼 얇게 편 손가락 두 마디 크기 금박에 머리카락 굵기의 절반 정도 되는 매우 가느다란 선을 무수히 그어 새 한 쌍과 만개한 꽃들을 표현한 정교하고 섬세한 신라 유물이 공개됐다.
육안으로는 거의 식별이 불가능해 현미경을 이용해야만 문양을 살필 수 있는 이 유물은 현대 장인도 쉽게 제작할 수 없는 불가사의한 작품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문양에는 서역과 교류 흔적이 있어 금속공예는 물론 회화사와 문화사 측면에서도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나온 8세기 신라 금박 유물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16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언론 공개회를 열어 2016년 11월 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발견한 8세기 신라 '화조도'(花鳥圖) 금박 유물을 선보였다.
실제로 금박 유물을 살펴보니 문양은 거의 보이지 않았다. 100원짜리 동전 크기와 비슷한 유물에는 생채기 같은 선들만 언뜻 비쳤다. 문양은 10∼50배로 확대할 수 있는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비로소 또렷하게 드러났다.
어창선 국립경주박물관 학예연구관은 "처음 수습했을 때는 팥알처럼 작고 진흙이 묻어 있어서 문양을 인지하지 못했다"며 "보존처리를 통해 두 유물이 하나의 개체라는 사실을 알아냈고, 다양한 연구 작업을 거쳐 성과를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금박에 머리카락보다 가늘게 그린 신라 화조도 |
금박 유물은 가로 3.6㎝, 세로 1.17㎝, 두께 0.04㎜다. 순도 99.99%의 순금 0.3g이 사용됐다. 그림을 그린 선 두께는 머리카락 굵기인 0.08㎜보다 얇은 0.05㎜ 이하로 조사됐다. 이보다 미세한 그림이 있는 유물은 국내에 없다고 조사단은 강조했다.
조사단은 "새 문양은 멧비둘기로 짐작된다"며 "단화는 경주 구황동 원지의 금동제 경통장식, 황룡사 서편 절터에서 출토된 금동제 봉황장식 등에도 있는 통일신라시대 장식 문양"이라고 짚었다.
이어 "새 두 마리는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됐는데, 오른쪽 새가 왼쪽 새보다 깃털 표현이 다채롭고 균형감이 느껴진다"며 "몸집 크기와 꼬리 깃털 등을 보면 왼쪽이 암컷, 오른쪽이 수컷일 가능성이 있다"고 부연했다.
3cm에 담긴 금빛 화조도 |
연구자들은 "새 두 마리가 마주 보고 있는 문양은 실크로드·서역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지만, 신라의 특징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새들이 길상(吉祥)이나 금슬을 상징하는 요소일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송란 덕성여대 교수는 "신라 사람들이 천상의 세계를 금박에 표현한 듯하다"며 "매우 얇은 금박에 작가가 원하는 요소를 매우 정교하고 완벽하게 표현해냈다는 점에서 세계에 내놔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한상 대전대 교수는 "5∼6세기 신라 금속공예품은 많지만, 삼국 통일 이후 신라 금속 유물은 적고 순금 제품은 더 적은 편"이라며 "신라 전성기 금속 가공 기술을 보여주는 수준 높은 문화유산"이라고 말했다.
동궁과 월지 출토 8세기 통일신라 금박유물 공개 |
금박 유물의 정확한 용도는 파악되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문양을 새길 때 목재 받침에 고정한 뒤 작업했고, 어딘가에 매달기 위한 구멍이 없는 점으로 미뤄 나무나 금속 기물에 부착했던 장식물로 추정됐다.
김경열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사는 "문양을 눈으로 볼 수 없다는 점에서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신에게 봉헌하기 위해 제작된 물품일 가능성이 있다"며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라 금박 유물은 17일부터 10월 31일까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천존고에서 열리는 '3㎝에 담긴 금빛 화조도' 전시를 통해 볼 수 있다. 연구소 누리집에 접속하면 온라인으로도 유물을 감상할 수 있다.
psh59@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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