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전남지역 축산농가 390곳 돼지열병 항원 검사 '음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양돈 농가 비상 (CG)
[연합뉴스TV 제공]


(강진=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전남도동물위생시험소는 돼지열병 백신접종에 따른 항체 형성률과 질병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도내 1천300개 양돈농가의 사육돼지와 도축장 출하돼지 검사를 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현재까지 390농가 3천800마리를 대상으로 바이러스 항원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550농가 1만3천마리에 대한 항체검사에서는 97%의 높은 항체 양성률을 보였다.

하반기에는 나머지 양돈농가의 번식돈·비육돈뿐만 아니라 평균 체중 이하인 위축돈 등을 위주로 항체검사 1천건, 항원검사 700건을 추가로 할 방침이다.

돼지열병은 감염 돼지와 직접 접촉이나 경구감염을 통해 전염되는 바이러스 질병이다.

2019년 양돈농가에 큰 피해를 준 아프리카돼지열병과 비슷하게 고열·피부발적·설사 등의 증상을 보인다.

효과적 치료 방법이 없고 높은 치사율을 보여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관리되고 있다.

돼지열병은 백신접종만으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 국내에선 2003년부터 일제 백신접종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6년을 마지막으로 사육돼지에서 돼지열병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전남도는 2003년 3월 이후 현재까지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

이용보 전남도동물위생시험소장은 "돼지열병 청정 지역을 유지하도록 검사를 지속해서 강화하겠다"며 "양돈농가는 모든 사육 돼지에 철저히 백신접종을 하고 시료 채취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bett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