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재난지원금 지급

추경호 "가격안정 위해 2차추경 신속집행... 가뭄 해결에 정부 재원 적극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 부총리, 농축산물 수급 점검


파이낸셜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서울 도봉구 창동에 위치한 농협하나로마트를 찾아 직접 물가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밥상물가 안정을 위해 2차 추가경정예산을 신속 집행하고, 가뭄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연휴 기간인 5일 서울 도봉구 창동에 있는 농협 하나로마트를 방문해 채소·과일·축산·계란 등 주요 농축산물 수급 및 가격 동향을 점검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농축산물 수급여건과 가뭄 대응 등을 종합점검하기 위해 개최한 간담회에서 "5월 물가가 5%대를 기록하는 등 물가상황이 엄중하다"며 "우크라이나 사태, 주요 곡물생산국 수출제한 등에 따른 국제 곡물가 급등이 국내로 빠르게 전이되고, 최근 가뭄피해까지 더해지면서 농축산물을 중심으로 생활물가가 불안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전국에 비 소식이 있지만 가뭄의 완전한 해갈에는 역부족일 것으로 전망하며,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가뭄 대응에 총력을 다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그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 등 관계기관들은 정부 내 가용재원을 최대한 활용해 가뭄피해 지역 중심으로 관정개발, 양수장비 지원 등을 신속히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농식품부는 가뭄대책의 일환으로 관정 등 대체수원 개발 등을 위한 가뭄대책비 22억원을 각 지자체에 지원하기로 했다.

또 추 부총리는 지난달 30일 발표한 긴급 민생안정대책의 신속한 집행을 통한 생활물가 안정에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그는 "2차 추경 예산에 반영된 밀가루 가격안정 지원과 사료·비료 매입비 지원을 위한 사업비 2456억원을 조속히 집행해 원가부담을 낮춰달라"며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사업비 600억원도 돼지고기 등 가격불안 품목을 중심으로 신속히 집행해달라"고 주문했다.

정부는 이달 돼지고기, 계란 등 가격상승 품목에 할인쿠폰 8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산물에 대해서는 출하조절시설, 채소가격안정제 물량을 활용, 공급을 확대하는 등 수급관리도 강화한다.

추 부총리는 "앞으로 농식품부를 중심으로 농축산물 생산·유통·판매 전 과정에 걸쳐 업계와 긴밀히 협조해 생산성 향상, 유통구조 합리화 등을 통한 가격안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달라"며 "정부도 농산물에 대한 안정적 수급관리, 식량 자급기반 확충, 생산·유통비용 절감 등 물가·민생안정 관련 대응방안들을 지속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