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불붙는 OTT 시장

스위스, 넷플릭스 매출 자국 영화에 재투자 의무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국민투표서 국경경비기관 지원 확대·사후 자동 장기기증법도 통과

연합뉴스

스위스 국민투표서 넷플릭스법(Lex Netflix) 통과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스위스에서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매출 일부를 스위스 내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도록 의무화하는 이른바 '넷플릭스법'이 국민투표를 통과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스위스의 TV와 영화 및 콘텐츠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이 법은 15일 치러진 국민투표에서 유권자 58%의 지지를 얻어 통과됐다.

넷플릭스법은 글로벌 OTT가 스위스에서 올린 매출의 4%를 스위스 내 영화 제작에 투자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현지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사거나, 직접 현지에서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투자 펀드에 참여하는 등 방식이 가능하다.

법은 또한 OTT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30%를 유럽에서 제작된 영화나 시리즈로 채우도록 했다.

넷플릭스는 결과를 존중하고 규제 시행을 위해 정부와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넷플릭스 대변인은 "좋은 이야기는 어디서나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과거에도 스위스 콘텐츠에 투자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아마존과 디즈니는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한편 이번 국민투표에서는 유럽연합(EU) 국경경비 기관인 유럽국경·해안경비청(Frontex·프론텍스)에 대한 자금 지원 확대 방안도 72%의 지지율로 통과됐다.

이로써 스위스는 EU 내 자유 통행을 보장하는 솅겐 조약과 난민 망명권에 관한 더블린 조약에서 퇴출될 위기에서 벗어났다.

생전에 장기 기증에 대해 거부하지 않을 경우 사망 시 자동으로 장기 기증자로 간주하는 법안 역시 60%의 지지로 통과됐다. 지금까지 스위스에서는 사후 장기 기증을 하려면 생전에 이에 명시적으로 동의해야 했다.

jos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