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

민주 “한동훈, 요청한 자료 내라” 국힘 “秋땐 본인자료 제출 0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9일 국회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 청문회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의원들이 한 후보자에게 ‘자료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며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이에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은 과거 민주당 소속인 추미애·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때도 자료를 내지 않았다며 맞불을 놓았다.

조선일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마친 뒤 박광온 위원장(오른쪽)과 악수하고 있다. /2022.05.09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회에서 열린 한동훈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제가 회의록을 찾아봤다. ‘인사청문회 법을 보면, 후보자에게 자료를 요구하게 되어 있지 않다. 그러니까 분명히 인사청문회 법 12조를 보면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기관 등에 요구하게 돼 있다. 어떤 자료를 후보자에게 내놔라 마라 하지 마시고 뒤에 계신 기관분들에게 제출하라고 이야기하라’고 발언하신 분이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당시 송기헌 (민주당 법사위) 위원께서 하신 말씀”이라고 말했다.

이어 “2019년 추 장관 후보자 청문회 당시 이런 전제를 달고 당시에 개인정보와 관련해 비동의했고, 본인 자료 0건, 증인 채택 0건으로 기록돼 있다”고 지적했다.

또 “2021년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때도 자녀 병역이나 부동산 거래내역에서 본인 자료 요청을 거부했다”며 “현재 인사청문회도 당연히 국회법과 기존의 진행됐던 위원회에 기준과 절차를 따르는 게 일반적이라고 본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걸 보면 민주당 위원들이 요구한 자료는 이와 관계없고 제출이 불가한 황당한 자료도 상당하다”고 했다.

김 의원이 “고발사주 기록 일체와 이수진 (민주당)위원이 말한 기획수사 관련, 타 수사에 대한 기록 일체 등이 있다”고 하자, 이수진 민주당 의원이 “그게 왜 황당하냐. 왜 황당하냐”며 소리쳤다. 또 다른 민주당 의원은 “후보자 대변인이냐”며 항의하기도 했다.

이에 김 의원은 “황당하다는 표현을 쓴 건 죄송하다”고 사과한 뒤 “(민주당이) 직계비속과 관련된 자료 전부를 요구한 내용도 있다. 마무리하겠다. 제가 2년 동안 많이 들었던 말은 민주당 위원들이 이렇게 말했다 ‘청문회 때 자질만 검증하자, 신상·도덕성 검증 비공개로 하자’고 했다. 참고로 이런 내용들이 입법안으로 제안돼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제발 우리 위원회가 적어도 법률과 관례에 비춰서 청문회가 진행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소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