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세계 속 한류

BTS 미발매곡 ‘본 싱어’, 새 앨범 ‘프루프’에 실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달 출시 앨범 ‘프루프’ 첫번째 CD 트랙리스트 공개

한겨레

방탄소년단 새 앨범 <프루프>(Proof) 시디1 트랙리스트. 빅히트뮤직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다음 달 선보이는 새 앨범 <프루프>(Proof)에 2013년 공개한 미발매곡 ‘본 싱어’(Born Singer)가 실린다.

소속사 빅히트뮤직은 9일 방탄소년단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프루프> 첫번째 시디(CD)에 실리는 새 앨범 로고와 함께 19곡의 제목을 선보였다.

다음 달 10일 발매되는 <프루프>는 방탄소년단의 데뷔 뒤 9년의 활동이 함축된 앤솔로지(기존 작품 모음집) 앨범으로, 3장의 시디로 구성된다.

미발표곡 ‘본 싱어’는 첫번째 시디 첫 곡으로 실린다. 이 노래는 2013년 6월에 데뷔한 방탄소년단이 그해 7월 무료 음원 형태로만 공개했다. 앨범으로 발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힙합 뮤지션 제이콜(J.Cole) 노래에 데뷔 1개월을 맞은 방탄소년단이 느낀 바를 진솔하게 풀어낸 곡이다. <프루프> 앨범 수록을 위한 리마스터 작업을 거쳐 재탄생됐다.

한겨레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다음 달 신곡 3곡을 포함해 데뷔 후 지금까지의 활동을 정리한 앤솔러지(Anthology) 음반 <프루프>를 발표한다고 소속사 빅히트뮤직이 5일 밝혔다. BTS가 실물 음반, 즉 CD 형태의 음반을 내놓는 것은 지난해 7월 <버터>, <퍼미션 투 댄스> 등이 수록된 싱글 CD 이후 약 11개월 만이다. 사진은 앤솔러지 음반 <프루프>. 방탄소년단 위버스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 시디엔 방탄소년단의 탄생을 알리는 ‘본 싱어’를 포함해 ‘노 모어 드림’ ‘엔.오’ ‘상남자’ ‘데인저’ ‘아이 니드 유’ ‘런’ ‘불타오르네’ ‘피 땀 눈물’ ‘봄날’ ‘디엔에이’ ‘페이크 러브’ ‘아이돌’ ‘작은 것들을 위한 시’ ‘온’ ‘다이너마이트’ ‘라이프 고스 온’ ‘버터’ ‘옛 투 컴’ 등이 실린다.

정혁준 기자 june@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