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아시아나항공 매각과 인수

조원태 회장 “아시아나 인수는 한·미 경제에 더 큰 이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국내 기업환경 세미나 2022’ 참석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美 경제에 더 큰 이익”···미국 당국에 승인 간접 요청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원태(사진) 한진그룹 회장이 21일 “대한항공(003490)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미국 경제에 대한 한국의 기여를 높일 수 있다”며 미국 당국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허가를 간접적으로 요청했다.

조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주한미국상공회의소의 ‘국내 기업환경 세미나 2022’에 참석해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미국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상당한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대한항공이 인수하면 한·미 양국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대한항공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승인을 받고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터키·베트남·대만 등 규제당국에서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승인을 받았다. 현재는 미국을 포함한 유럽연합(EU)·중국·일본 등 당국의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다.

대한항공이 미국 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을 조 회장은 강조했다. 그는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이전까지 연간 여객 290만명을 미국으로 수송했고, 팬더믹 이후에도 대미 화물 수송량을 90만톤 이상으로 늘려 공급만 문제를 해소하는 데 일조했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340억달러(약 42조원) 이상의 항공기와 부품을 미국에서 구매하고 미국에서 7만5000개의 직간접 고용도 창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항공은 한미 경제관계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앞으로도 미국 내 사업과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행사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 회장은 “비행기 화물 운임은 앞으로 떨어질 것으로 본다”며 “화물 수요가 떨어져도 여객이 꽉 차는 게 행복한 일”이라고 했다.

박호현 기자 greenlight@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