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차기 대선 경쟁

尹·安, 새정부 성공 ‘한배’ 탄 운명…지역·여성 할당 없애기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수위 운영 성적표, 공동정부 성패 가를 첫 시험대

세계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회동을 마친 뒤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과 취재진 앞에 서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위원장으로 임명하면서 윤 당선인과 안 대표가 후보 단일화 때 약속했던 '공동정부'의 첫 발을 떼게 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당선 직후부터 안 대표와 '안철수 인수위원장'에 공감대를 이뤘으며 이후 두 사람이 인수위 조직과 인선 등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긴밀하게 조율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두사람 모두 새 정부의 성공에 명운을 걸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한배를 탄 운명이 된 셈이다.

인수위 공동운영 성적표는 향후 공동정부의 성패를 가를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윤 당선인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 대표를 인수위원장에 임명한다고 직접 발표했다.

이는 대선일을 불과 엿새 앞두고 윤 당선인과 안 대표가 전격적으로 야권 후보 단일화를 선언하면서 국민 앞에 밝혔던 '공동정부' 약속을 지키는 의미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당시 윤 당선인과 안 대표는 단일화 선언문에서 "저희 두 사람은 원팀"이라며 "상호보완적으로 유능하고 준비된 행정부를 통해 반드시 성공한 정권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윤 당선인과 안 대표는 '협치와 협업'의 원칙을 강조하며 "인수위원회 구성부터 공동정부 구성까지 함께 협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 약속을 대선이 끝난지 나흘 만에 실행에 옮긴 셈이다.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공동 정부의 첫 모습을 안철수 인수위원장 임명을 통해서 국민에게 보여주는 의미가 있다"며 "함께 정권을 인수하고 함께 정부를 구성하겠다는 약속의 첫 발을 뗀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안 대표 측에서도 곧바로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안철수 인수위원장 임명은 공동정부를 향한 윤 당선인과 안 대표 간 약속과 신뢰의 첫 결실로 평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당선인과 안 대표는 대선일로부터 불과 사흘 만에 속전속결로 인수위원 24명에 대한 인선까지 조율을 사실상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안 대표의 측근인 이태규 의원이 기획조정분과 인수위원을 맡게 될 것으로 전해졌다.

뿐만 아니라 윤 당선인은 안 대표의 의사와 그의 전문성을 존중해 '코로나 비상대응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을 안 대표가 겸임하도록 했다는 후문이다.

이밖에 안 대표 측에서 인사를 추천할 때 애초 정당과는 무관한, 실력과 전문성이 뒷받침되는 이들을 중심으로 추천해 '지분 나누기'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는 데 신경쓴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공동정부'라는 대원칙에도 속전속결 인수위 구성 합의가 가능했던 데에는 윤 당선인과 안 대표 간에 초반 국정 운영 동력 확보를 위해서 인수위 단계에서부터 불필요한 갈등을 빚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불과 3개월 뒤 지방선거가 치러질 예정인 데다, 대선 결과가 역대 최소 표 차이를 기록한 '신승'이었던 점을 양측 모두 의식한 결과인 셈이다.

앞으로 약 50일간 윤 당선인과 안 대표는 앞선 단일화 선언 때 밝혔던 대로 차기 '국민통합정부'의 키워드를 '미래·개혁·실용·방역·통합 정부'로 설정하고 이를 인수위 단계에서부터 구체화 시켜나갈 계획이다.

여기에 핵심 역할을 할 24명 인수위원 인선의 최우선 원칙은 '경륜과 실력'이다.

윤 당선인은 이날 여의도 당사 기자회견에서 인수위 인사 원칙에 대해 "국민을 제대로 모시기 위해서는 각 분야 최고의 경륜과 실력이 있는 사람으로 모셔야 하지 자리를 나눠먹기식으로 해서는 국민통합은 안 된다"고 말했다.

영호남 등 지역이나 여성을 특정 비율 이상 채우는 '할당제'를 적용하지 않고, 실력을 우선순위에 두겠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문재인 정부가 '여성 장관 비율 30%'를 내세웠던 것과 차별화되는 지점이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여성을 왜 30%로 정해둬야 하나. 능력이 있으면 60~70%를 차지할 수도 있는 것"이라고 했다.

현재 잠정 확정 단계에 있는 인수위원 24명의 명단에도 현역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치인은 한자릿수만 포함됐고, 나머지는 각 분야에서 능력과 성과를 인정받는 전문가들을 대거 기용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인사 기조는 '공동 정부'가 자칫 단일화에 따른 '자리 나눠먹기'로 국민 눈에 비칠 수 있는 점을 경계하는 의미도 있어 보인다.

한 관계자는 "윤 당선인과 안 대표 측에서 각자 전문가 위주의 인수위원들을 추천한 뒤 원만한 합의를 위해 최대한 교집합을 많이 찾는 식의 논의를 한 것으로 안다"며 "'자리 나눠먹기' 식 인사를 하지 않겠다는 고민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거 공동정부 사례로는 'DJP(김대중-김종필) 연합'이 있었다. 당시 내각을 절반씩 나누기로 약속했었으나, 추후 국회가 여소야대 체제로 재편되고 자민련 출신 각료가 경질되면서 DJP 공조가 와해된 바 있다.

이번에 윤 당선인과 안 대표가 인수위 인선 과정에서 의견일치를 본 '인사 원칙'은 향후 조각을 할 때도 동일하게 적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번 인수위 인선이 향후 내각 구성의 기본 척도가 될 것이며, 내각 구성이 인수위보다 오히려 더 실력 위주로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