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차기 대선 경쟁

[단독] 새정부 총리에 김부겸 유임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김부겸(오른쪽)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022년 1월 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2022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첫 국무총리로 김부겸(64) 현 총리를 유임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김 총리가 유임되면 국회 인사청문회나 임명 동의 표결이 필요 없다. 총리 국회 인준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여야 갈등을 피할 수 있고, 야당과의 협치(協治) 의미를 동시에 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여러 안 중 하나로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 말 임기(4년)가 종료되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임 지명권을 윤 당선인에게 넘길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은 총재는 새 대통령이 지명하는 게 맞는다는 차원에서 청와대에선 인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며 “당선인이 지명하는 게 맞는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인사는 “윤 당선인 취임에 맞춰 새 정부 출범이 순조롭게 이뤄져야 한다”며 “여야 간 소모적인 정쟁을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김 총리 유임 카드를 윤 당선인이 여러 안 중 하나로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새로운 총리 후보자를 지명하는 방안과 함께 검토되는 대상이다. 김 총리가 유임된다면 코로나가 어느 정도 안정 단계에 접어드는 것을 전제로 연말까지 6~7개월 재직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이와 관련, 대선 막바지쯤 윤 당선인 측 인사가 김 총리 측 인사에게 ‘유임안’에 대해 의사 타진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총리 측 인사는 “김 총리에게 전하진 않았다”고 했다.

김 총리는 2000년 16대 총선 때 국민의힘의 전신인 한나라당 후보로 경기 군포에서 당선됐다. 그러나 2003년 탈당해 현 더불어민주당 진영에서 17·18·20대 의원을 지냈다. 20대 총선 때는 대구 수성갑에 출마해 당선됐다.

윤 당선인은 김 총리와 대학 시절부터 알고 지낸 사이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 측근은 “윤 당선인이 박근혜 정부 시절 대구고검으로 좌천됐을 때 김 총리가 식사 자리를 만들어 위로하는 등 신뢰가 있는 관계”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오는 31일 퇴임하는 이주열 한은 총재 후임자 지명권을 윤 당선인에게 넘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주 윤 당선인과의 회동에서 이 문제가 논의될 것”이라고 했다.

[최경운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