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10년 만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맡은 안철수는 누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위원장에 임명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꾸려지는 것은 10년 만의 일이다. 지난 2017년 5월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인수위를 꾸리지 못한 채 당선 다음 날 곧바로 대통령에 취임했다.

13일 인선이 확정된 인수위원장은 대통령 당선인을 도와 차기 정부의 국정 밑그림을 그리는 수장이다. 그만큼 많은 기대를 받는 자리인 동시에 위원장이 가져야 할 중량감도 무시할 수 없다. 안 대표는 대권주자의 체급을 가지고 있는 데다 대선 레이스에서 윤 당선인에게 힘을 보탰다. 그만큼 그가 인수위원장 자리를 맡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던 상황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제20대 대통령 당선을 축하하기 위해 지난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 들어서고 있다. 2022.03.10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 대표는 이미 강력한 국정 참여 의지를 보여왔다. 단일화 선언 기자회견에서부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단계에서부터 적극 관여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지난 3일 윤 당선인과 안 대표의 단일화 선언문에는 "국민께 약속드린 국정 파트너와 함께 국정 운영을 해 나가겠다"고 명시가 됐다. 두 사람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 좋은 정권 교체'를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 대표가 지난해 11월 1일 세번째 대선 출마 선언 후 123일만에 야권 단일화를 선언한 것이다.

같은 날 안 대표는 기자들을 만나 "국회의원으로서 여러 가지 입법 활동을 했지만 그걸 직접 성과로 보여주는 행정적 업무는 하지 못했고 할만한 기회를 가지지 못했다. 그러다 보니 국민들께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보여드리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반드시 대한민국을 더 좋은 나라로 만드는 실행력을 증명하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두 사람이 함께 만들고자 하는 정부는 미래지향적이며 개혁적인 '국민통합정부'다. 국민통합정부를 통해 1987년 민주화 이후 한국 정치의 고질병인 승자독식, 분열의 정치를 넘어 모든 국정운영을 정상화하겠다는 포부다.

안 대표는 지난 11일 윤 당선인과 오찬 도시락 회동을 갖고 국정 운영 전반에 대해 논의했다. 당초 예상됐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구성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지만 당선인 비서실장인 장제원 의원은 "인사 문제는 말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교감은 하지 않았나 싶다"면서 우회적으로 윤 당선인의 의중을 전한 바 있다.

윤 당선인과 안 대표는 향후 국정을 이끄는 데 있어서 과학기술, 교육, 코로나19, 소상공인, 자영업자 손해보상 등 시급한 문제의 뼈대에 대해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에 대해 주로 이야기를 나눴다. 데이터 산업 플랫폼 정부 구상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을 할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대표 역시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현상, 우리나라가 현재 복원해야 할 민주주의에 대한 부분, 경제 데이터 산업을 부분을 포함해 거의 모든 분야에 대해 서로 의견 교환을 하고 많은 부분 일치를 봤다"고 했다.

뉴스핌

[부산=뉴스핌] 최상수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8일 오후 부산 연제구 온천천에서 열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국민이 승리합니다' 부산 거점유세에 참석해 윤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03.08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안철수 대표의 정치적인 운은 그렇게 크지 않았단 평이 많다.

안 대표는 지난 2011년 청년 멘토, 희망 멘토로 부상하며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인기를 구가했다. 이를 통해 단숨에 서울시장 후보로 부상하기도 했다. 그러나 무소속으로 서울시장에 도전하려던 박원순 시장에게 이를 양보했다.

지지율이 월등히 높고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음에도 이른바 '양보의 역사'란 첫 테이프를 끊은 것이다. 대신 안 대표는 대권주자로 뛰어오르는 효과를 얻었다.

안 대표는 지난 2012년 9월 대통령선거 출마 선언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정치권에 발을 내딛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단일화를 시작으로 양보의 역사가 계속됐다는 것은 아킬레스건으로 자리했다. 안 대표는 지난 2012년 무소속으로 문재인 당시 민주당 후보와 단일화를 추진하다가 중도 하차하기도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치러진 2017년 대선에서는 국민의당 후보로 출마해 21.41% 득표율로 3위를 차지했다. 다만 안 대표는 TV토론에서 '제가 MB(이명박 전 대통령) 아바타입니까'라는 발언으로 구설수에 올랐고 이를 회복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

안 대표는 지난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단일화 경선에서도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고개를 숙여야 했다.

한때는 국민의당(동명이의, 2016년 창당)을 만들어 같은해 있었던 총선을 지휘, 의석수 38석으로 원내 제3정당으로 자리매김하며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2014년 제6회 지선에서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로 어느정도 성과를 거뒀으나 2015년 문재인 민주당 대표 체제 이후 지속적인 갈등도 빚었다.

이후 안 대표는 유승민 당시 바른정당 대표와 함께 2018년 바른미래당을 창당했다. 그러나 같은해 지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독일, 미국 외유길에 올랐다.

그러다 2020년 정초 정계복귀를 선언하며 전격 귀국했다. 손학규 당시 바른미래당 대표와 유승민 전 의원이 이끌던 새로운보수당, 황교안 전 대표의 미래통합당 등의 끊임없는 러브콜이 이어졌지만, 모두 거절하고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국민의당을 재창당했다.

새로 만들어진 국민의당은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고 비례대표 후보만 내는 초강수를 뒀다. 그럼에도 민주당의 압승을 저지하지 못하며 3석에 그쳤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 20대 대통령선거 개표상황실'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22.03.10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안 대표를 둘러싼 관건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참여 인사로서 초대 내각 구성에 참여할 수 있을지 여부다. 즉 윤석열 정부에서 안철수 대표가 총리직에 올라 행정부에 입성할 가능성이다.

안 대표가 야권 단일화 과정에서 조건 없는 지지선언을 했다고 하지만 국민의힘으로서는 단일화, 이어 양당 합당에 따른 안 대표의 지분을 챙기고 예우를 하는 방식을 두고 고심을 하고 있다. 정가에서는 결국 안 대표가 인수위원장을 거쳐 윤석열 정부의 초대 총리가 될 수 있을 것인지에 촉각이 모아진다. 인수위원장직을 수행하며 안 대표의 리더십도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른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이후 안 대표가 국무총리가 아니라 대선 후보 시절 공약했던 '과학기술부총리'를 맡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안 대표는 의사로서 생명과학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IT 벤처기업을 창업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 과학기술 전문가다. 과학기술부총리는 노무현 정부가 도입해 운영했지만 이명박 정부 들어 없어 진 것이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국무총리이든 과학기술부총리든 인수위원장을 거친 안 대표가 향후 윤석열 내각에서 중추적 역할을 할 가능성은 더욱 커졌다.

kimej@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