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 천문학 기구인 해시계 '앙부일구'
조선 시대 서적 '자치통감'과 금동불상도 함께 보물 지정
보물 앙부일구(고궁박물관 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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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윤슬빈 기자 = 문화재청은 조선 시대 천문학 기구인 해시계 '앙부일구' 3점을 비롯해 조선 시대 전적과 불교조각 등 총 5건에 대해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했다.
이번에 지정한 앙부일구(仰釜日晷)는 총 3점으로 각각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 성신여대박물관이 소장 중이며, 이 중 국립고궁박물관 소장본은 2020년 미국에서 돌아온 환수문화재다.
'앙부일구'(仰釜日晷)는 '앙부일영'(仰釜日影)으로도 쓰며, 솥이 하늘을 바라보는 듯한 모습을 한 해시계라는 의미이다.
1434년(세종 16) 장영실, 이천, 이순지 등이 왕명에 따라 처음 만들었으며, 같은 해 10월 종묘 앞과 혜정교(현 서울 종로에 설치된 다리)에 각 1대씩 설치했고, 조선 말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어 궁궐과 관공서에 널리 보급했다.
조선 초기에 제작된 앙부일구는 현재까지 알려진 사례가 없으며, 지금 남아있는 앙부일구의 경우, 겉면에 '북극고 37도 39분 15초'(北極高 三十七度 三十九分 一十五秒)라고 새겨진 명문의 위도 값이 1713년(숙종 39) 이후 처음 사용된 사실이 '국조역상고'(國朝曆象考)를 통해 확인되므로 제작시기 역시 1713년 이후로 추정된다.
'국조역상고'는 1796년(정조 20) 천문관측을 담당하는 관청인 관상감(觀象監)에서 편찬한 조선의 천문역법에 관한 책이다.
보물 앙부일구(성신여대박물관 소장) 영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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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점의 앙부일구는 모두 황동금속제로서, 오목한 몸체를 네 개의 다리가 받친 모습을 하고 있다. 시반(時盤, 오목한 바닥 안쪽)에는 남북 방향에 북극으로 향한 영침(影針, 그림자 침)이 달려 있고, 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세로 눈금인 시각선이 15분 간격으로 있고, 가로 눈금인 24절기는 계절을 알려주는 13개의 절기선으로 표현했다.
받침대는 네 개의 다리와 열십자(十)의 다리받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네 개의 다리에는 각기 여의주를 물고 하늘로 올라가는 용의 모습을 새겼으며 용 좌우에 구름 문양을 표현했다.
문화재청은 '앙부일구'의 Δ제작기법에서 시반의 시각선과 절기선, 지평면의 절기글자와 24방향 글자에 적용된 은상감 기법과 정교하게 제작된 영침, 받침대에 새겨진 용무늬, 구름장식, 거북머리 장식 등이 우수한 조형미를 보여 숙련된 기술자가 제작한 최상급 앙부일구로 판단되는 점 Δ태양의 그림자로 시간과 날짜(절기)를 함께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편리성과 독창성이 뛰어나다는 점 Δ조선 시대 천문과학기술의 발전과 애민정신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과학문화재라는 점에서 보물로서 지정가치를 인정했다.
이와 함께 보물 '자치통감 권266~270'(資治通鑑 卷二百六十六~二百七十)과 경주 분황사 금동약사여래입상(慶州 芬皇寺 金銅藥師如來立像)을 보물로 지정했다.
'자치통감 권266~270'은 1434년(세종 16) 편찬에 착수해 1436년(세종 18)에 완료된 총 294권 가운데 권266~270의 1책(5권)에 해당하는 서책이다. 이미 지정된 자료와 비교할 때 인쇄와 보존상태가 매우 우수해 보존가치가 높으며, 권226~270은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유일본이다.
'경주 분황사 금동약사여래입상은 높이 3.4m에 달하는 대형 불상으로, 조선 후기의 유일하고 규모가 가장 큰 금동불 입상이다. 1616년과 1680년에 작성된 상량문을 통해 1609년 동(銅)으로 불상을 주조했다는 사실과 불상의 명칭까지 분명히 알 수 있어 이 시기 불상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보물로 지정해 보존할 가치가 높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지정한 '앙부일구' 등 5건에 대해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seulbi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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