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안철수 “5대 초격차기술로 5개 글로벌기업 키워 5대 경제강국”

동아일보 홍정수 기자
원문보기

안철수 “5대 초격차기술로 5개 글로벌기업 키워 5대 경제강국”

속보
김여정 "남북관계 개선 희망 개꿈...도발 사과해야"
‘5·5·5 신성장전략’등 10대공약 발표

“공적연금 통합-귀족노조 혁파” 강조
국민의당 유튜브 캡처

국민의당 유튜브 캡처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3일 ‘5·5·5 신성장전략’과 공적연금 통합 등을 앞세운 ‘10대 공약’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10대 공약을 제출하고 “대한민국을 인공지능 선도국가, 반도체 패권국가, 백신 주권국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의 1호 공약인 ‘5·5·5’는 디스플레이와 2차 전지, 차세대 원전 소형모듈원자로, 수소에너지, 바이오 등 5대 초격차기술을 육성해 삼성전자급 글로벌 대기업 5개를 만들어 세계 5대 경제강국에 진입하자는 내용이다. 두 번째 공약으로는 ‘자주·실용·평화 책임외교전략’을 내세웠다. 안 후보는 북핵 위협에 대응해 ‘한미 핵공유 협정’을 추진하고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를 완성하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배치도 검토하겠다고 했다.


공적연금 통합도 내세웠다. 그는 “국민연금·공무원연금·군인연금·사학연금을 통합해 1990년 이후 출생 청년과 미래세대도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안 후보는 3일 첫 TV토론에서도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국민연금 개혁을 하겠다는 공동선언을 하자”고 제안해 나머지 세 후보로부터 동의를 이끌어냈다.

안 후보는 또 “책임총리·책임장관제로 제왕적 청와대 정부를 혁신하겠다”며 “국무총리, 국무위원, 기타 장관급 인사는 연합정치 정당에서 추천해 국민통합내각을 꾸리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자영업자 영업시간 제한 폐지’, ‘대학 수시 폐지’, ‘반값 토지임대부 안심주택 추진’, ‘강성 귀족노조 혁파’ 등도 포함됐다.

홍정수 기자 hong@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