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명작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블레이드 러너' 등 참여
2012년 제8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고든 E. 소이어상을 받은 더글라스 트럼블(사진 오른쪽).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홈페이지 제공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2012년 제8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고든 E. 소이어상을 받은 더글라스 트럼블(사진 오른쪽).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홈페이지 제공SF 명작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블레이드 러너' 등으로 잘 알려진 할리우드 VFX(시각특수효과) 개척자 더글라스 트럼블이 별세했다. 향년 79세.
8일(현지 시간) 가디언과 할리우드리포터 등 외신에 따르면 더글라스 트럼블의 딸은 페이스북을 통해 트럼블이 암과 뇌종양 등으로 투병한 끝에 지난 7일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
더글라스 트럼블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미지와의 조우' '블레이드 러너' 등 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SF 영화의 시각특수효과를 맡아 시각특수효과의 거장이 됐고, 그를 거친 영화들은 모두 SF 걸작으로 이름을 남겼다.
트럼블은 유니버설스튜디오의 '백 투 더 퓨처: 더 라이드' 시뮬레이터를 제작하고, 아이맥스(IMAX)를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도입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처럼 시각특수효과 분야에서 커다란 족적을 남긴 더글라스 트럼블은 '미지와의 조우' '스타 트렉' '블레이드 러너'로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에 3차례 이름을 올렸다.
또한 쇼스캔 시스템(Showscan System, 70㎜ 필름을 60프레임으로 영사하는 방식)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1993년 아카데미 과학기술부분 평생공로상을 받았으며, 2012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고든 E. 소이어상을 받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nocutnews@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