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차기 대선 경쟁

대선 후보 첫 4자토론, 31일 또는 내달 3일 열릴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양자 TV 토론에 대해 법원이 제동을 건 가운데,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까지 포함한 4자 토론 방식으로 대선 후보 합동 토론회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날짜는 설 연휴인 오는 31일 혹은 2월 3일로 예상된다.

조선일보

(왼쪽부터)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후보. /조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는 26일 오후 여야 4당에 공문을 보내 대선 후보 합동 토론회를 오는 31일 또는 2월 3일 열자고 제안했다. 이를 위한 실무 협상 날짜로 28일을 제시하며 27일까지 토론 출연 여부와 대체 가능 날짜를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단은 입장문을 통해 “이 후보는 방송 3사의 4자 토론 초청을 수락한다”며 “두 일정 모두 참여가 가능하나 가장 빠른 31일에 성사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언론 공지를 통해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다자토론도 관계 없다. 여야 협상을 개시토록 하겠다”고 알렸다.

국민의당은 입장문을 통해 “4자 TV토론을 즉시 추진할 것을 요청한 안 후보의 제안을 받아들여 준 방송 3사 결정을 환영한다”며 “모든 날짜에 참여가 가능하며 가급적 빠른 날짜인 31일에 열릴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이동영 수석대변인 역시 “심 후보는 제안해준 일정 모두 가능하며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빠를수록 좋다는 입장”이라며 “가급적 설 연휴 기간인 31일에 토론회가 열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이 후보와 윤 후보만 참여하는 양자 TV토론을 오는 30일 혹은 31일로 추진했다. 하지만 이날 법원이 국민의당과 정의당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두 후보의 양자 TV토론의 실시·방영은 금지됐다.

공직선거법상 대선 공식 선거운동 개시(2월 15일) 이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대선후보 법정 토론은 3번(2월 21, 25일과 3월 2일) 하도록 돼 있다. 이 4자 토론은 그와 별도로 열린다.

[김명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