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국회 윤리특위, 내일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제명안 상정(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송영길 "신속처리" 이틀만…국힘 불참, "보여주기 위한 쇼"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정수연 기자 =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신속한 제명처리 방침을 밝힌 무소속 윤미향·이상직 의원과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27일 전체회의에서 상정한다.

민주당은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제명안을 처리한다는 입장이나 국민의힘은 전체회의에 불참하기로 하면서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윤리특위 민주당 간사인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와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26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27일 오전 11시에 윤리특위 전체회의를 열겠다고 밝혔다.

한 원내수석부대표는 "(징계안을) 내일 윤리특위에 상정하고, 소위를 구성해서 바로 심사에 착수할 것"이라며 "야당은 왜 이렇게 빨리하냐며 내일 참석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하더라도 윤리특위 전체회의에 징계안을 상정, 소위 논의를 거쳐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징계안을 본회의에 상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께서는 물타기가 아니냐, 박덕흠 의원은 성질이 다르다고 하는데 윤미향, 이상직 의원과 함께 똑같이 적용되는 것"이라며 "윤미향 이상직 의원도 법원에서 재판 중이기 때문에 절차가 진행된다"고 밝혔다.

국회 윤리특위는 민주당 소속 의원 5명, 국민의힘 소속 5명, 정의당 1명, 국민의당 1명으로 구성된다. 징계안이 상정되면 소위에서 논의와 의결을 거치고, 윤리특위 전체회의에서 과반수 찬성을 받아야 의결된다.

특위 징계안은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거쳐야 최종 확정된다.

앞서 송영길 대표는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의 제명 처리 등을 핵심으로 하는 당 쇄신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보여주기식 쇼"라고 반발했다.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와 의사 일정 협의 없이 윤리특위 소집을 하겠다는 일방적인 통보가 왔다. 보여주기 위한 쇼"라고 말했다.

추 원내수석부대표는 또 "박덕흠 의원의 경우 아직 수사도 제대로 안 된 것을 도매급으로 물귀신 작전하듯 끌고 가고 있다"며 다만 "(국민의힘은) 심사를 거부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명안을) 심사하려면 본인 소명도 듣고 해야 한다. 제명 결의하는데 일방적으로 의결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지난 5일 회의를 열고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과 무소속 윤미향 이상직 의원에 대한 의원직 제명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에 건의하기로 한 바 있다.

연합뉴스

(왼쪽부터) 윤미향 - 이상직 - 박덕흠
[연합뉴스 자료사진]


js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