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아베 닮아가는 기시다, “사도광산 근거없는 중상… 의연하게 대응하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야시 외상 “韓강제노동 주장 유감… 세계유산 추천 보류 결정한 바 없어”

동아일보

‘여자 아베’로 불리는 일본의 극우 여성 정치인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집권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이 일제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를 강제 동원한 사도(佐渡) 광산에 대해 “강제 동원은 없었다”며 올해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 일본 후보로 반드시 신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와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상도 이 주장에 동조했다.

다카이치 회장은 24일 의회에서 “한국 외교부가 사도 광산에 대해 강제노역 피해 현장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사도 광산과 관련해 외교적 배려를 하느냐”고 정부에 질의했다.

이에 하야시 외상은 “사도 광산 추천을 보류키로 결정한 바 없다. 한국에 외교적 배려를 하는 것도 전혀 없다”고 답했다. 이어 “사도 광산에 관한 한국 측의 (조선인 강제노동 관련) 주장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 한국 측에 강하게 의사 표시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내에서 사실에 반하는 보도가 다수 이뤄지고 있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우리의 입장을 계속 국제사회에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카이치 회장은 또 “지난해 4월 각의(국무회의)에서 (1939년) 국민징용령에 의한 조선인 징용은 ‘강제연행이 아니다’라고 결론을 내렸다. 기시다 내각도 이 결론을 따르느냐”고 물었다. 기시다 총리는 “기시다 내각도 따른다. 역사 인식에 관한 문제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 이후 체제를 계승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국 정부의 반발을 의식한 듯 “근거 없는 중상에는 의연히 대응하겠다”고도 했다.

일본 정부는 다음 달 1일까지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 후보로 추천할지를 최종 결정한다. 최근 아사히신문 등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심사에서 탈락할 가능성 등을 고려해 추천을 보류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고 잇따라 보도했다. 그러나 이날 다카이치 회장은 “국가의 명예와 관련된 사태”라며 반드시 올해 추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도 광산은 일본 니가타현 사도시에 있는 광산으로 에도시대에는 금광으로 유명했다. 일제강점기 태평양전쟁 발발 이후 일본은 이곳을 구리, 철, 아연 등 전쟁물자를 확보하기 위한 광산으로 이용하면서 최소 1141명의 조선인을 강제동원해 노역을 시켰다.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