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차기 대선 경쟁

윤석열 "1기 신도시 재정비… 경기도∼서울 도심 30분 시대 열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도서 선대위 출범식

“GTX-D·E·F 신설 광역 교통망 구축”

노후 신도시 재건축 신속 추진 밝혀

“이재명의 성남시 비리·부패 투전판

부정부패의 실체 반드시 파헤쳐야”

온라인 부동산등기부 무료 발급 공약

‘59초 영상’선 공영방송 정상화 제시

세계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경기도당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1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를 찾아 “이재명 경기도 성남시장 시절 성남시는 비리와 부패의 투전판이 되었다”며 “저 윤석열이 경기도를 제대로 살리겠다”고 밝혔다. 최근 여야 후보 모두 국정운영 비전에 승부를 건 가운데 이 후보가 행정가로서 역량을 내보인 경기도의 문제를 지적하며 주도권을 잡으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윤 후보는 이날 경기도 일산 킨텍스전시장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인구 1350만명이 사는 경기도는 대한민국 정치, 경제, 문화, 환경, 안보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의 심장”이라며 “이 후보 측이 자행한 부정부패의 실체를 반드시 파헤쳐야 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지난 6일 당 내홍을 봉합하기 전까지만 해도 당원 행사에 참석할 때마다 약간 흥분한 상태에서 날 선 언어로 문재인정부를 비판해왔다. 하지만 이날은 “윤석열”을 외치는 현장의 뜨거운 분위기에도 침착한 태도로 연설을 이어갔다.

세계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경기도당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서 박수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는 “민주당이 기초의회까지 장악한 경기도에서 이렇게 씩씩하게 당을 지켜주고 고된 투쟁을 함께 해온 여러분께 저와 당이 보답할 길을 정권교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모두 힘을 합쳐 정권교체를 이루고 경기도의 희망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출퇴근길 지하철과 버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기도민의 어려움을 반드시 해결하겠다”며 “GTX-D, E, F 노선을 신설해서 서울 도심까지 30분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동서남북 광역 교통망과 1기 신도시 재건축 리모델링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4차 첨단사업 산단을 구축해 경기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또 “힘없는 자영업자를 벼랑 끝으로 몰고 간 주먹구구식 방역 대책을 반드시 고치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가 최근 발표한 경기도 분당·일산·평촌·산본·중동 등 1기 신도시 재정비 공약은 이 후보 측에서도 이에 맞대응하는 공약을 검토할 정도로 관심을 끌었다. 1기 신도시 주택이 노후화되면서 주거환경 개선을 바라는 지역 민심이 크기 때문이다. 1기 신도시 인구는 약 30만명에 달한다. 윤 후보는 같은 면적의 땅에 더 많은 집을 짓게 해주는 용적률 상향을 통해 1기 신도시에 10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 후보는 생활밀착형 공약 시리즈인 ’석열씨의 심쿵약속’과 ‘59초 쇼츠(짧은 동영상)’ 공약도 매일 발표하고 있다.

세계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경기도당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서 당원들의 응원에 화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는 이날 ‘심쿵약속’ 7번째 공약으로 온라인으로 부동산 등기부 등본을 뗄 경우 무료로 열람하거나 발급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부동산 거래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등기부 등본의 열람·발급량은 2017년 2187만 건에서 2020년 1억1685만 건으로 3년 만에 5배나 급증했고, 2020년 온라인 등기소 등기부 등본 열람·발급 수수료로 들어온 금액이 866억원에 달한다”며 “온라인 부동산 등기부 등본 열람·발급 무료화를 통해 국민 불편을 개선하고 작은 부담이라도 덜어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 원희룡 정책본부장과 함께 출연한 ‘59초 영상’에선 KBS를 사례로 들며 메인뉴스 중 국제뉴스 30% 이상 편성, 영상 아카이브 오픈소스 공개 등을 공영방송 정상화 방안으로 제안했다. 또 실내체육시설 이용료에 대해 연간 최대 100만원 소득공제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현미 기자 engin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