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안철수 고사 작전?…김종인, '사퇴' 언급하며 압박 시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종로 출마 출구전략도 거론…국민의당 "김칫국 한사발" 반발

연대 불가피 기류에 '냉온 전략' 구사할듯…물밑 접촉 전망도

연합뉴스

악수하는 김종인과 안철수
4ㆍ7 재보궐 선거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당선이 확실해진 지난 4월 8일 자정께 서울 여의도 당사 국민의힘 개표상황실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 왼쪽)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축하 인사를 나누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이동환 이은정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등판하자마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의 '대선 포기'를 공개 거론하며 양측의 신경전에 불을 지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는 양당이 후보 단일화를 통해 힘을 합쳤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안 후보가 독자 노선을 천명한 상태다.

여기에 더해 안 후보와 오랜 악연이 있는 김 위원장이 국민의힘 대선 전략을 진두지휘하게 되면서 당분간 줄다리기 양상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 위원장은 지난 6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안 후보 스스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단일화 후보가 될 수 있도록 해주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인터뷰에서도 안 후보를 향해 "합리적인 사람이면 일반 국민 지지도로 봐서 끝까지 갈 수 있을까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의 '중도 사퇴'를 압박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상임선대위원장인 이준석 대표 역시 안 후보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보여왔다.

이 대표는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단일화가 선결 또는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 아니다"라며 "(당과 안 후보 사이에) 거간꾼 행세를 하는 사람이 있다면 역대급 해당행위로, 일벌백계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연합뉴스

중앙선대위 1차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김종인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1차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12.7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국민의당은 불편한 심기를 내비치고 있다.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SNS에서 "김종인 위원장이 김칫국을 한 사발 들이킨 건가"라며 "국민의당은 무늬만 정권교체인 국민의힘 눈속임에 거들 일 없으니, 김 위원장은 자력갱생의 노력을 하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또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국가 운영 능력이 없어서 대선에서 패배하면 준비 없이 대통령 선거에 나온 후보의 책임이자, 기득권에 안주한 국민의힘의 전적인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와 '구원'이 있는 김 위원장과 이 대표가 대선 전면에 나서면서 양측의 신경전이 일찌감치 달아오르는 모습이다.

김 위원장이나 이 대표가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윤 후보 측은 유화적 태도를 취하는 '냉온 전략' 병행으로 갈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윤 후보는 안 후보를 긍정 평가하며 야권 연대에 열린 입장을 보여, 물밑 접촉을 시도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윤 후보는 지난달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안 후보와의 야권통합 필요성에 대해 "당연하죠"라며 "안 대표가 한국 정치에 많은 기여를 했는데, 역할이나 기여에 비해 보상을 제대로 못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결국 양측 연대의 향방은 안 후보의 지지율에 달렸다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안 후보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5% 안팎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여야 박빙 구도가 이어진다면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연대 요구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안 후보에게 서울 종로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로 '출구'를 마련해주는 방안도 거론된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통화에서 "안 후보로서는 독자적으로 이길 수 없는 대선이고, 후보 단일화에 나서더라도 윤 후보에게 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차기 대선을 노리며 종로 출마를 교두보로 삼는 것이 낫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선대위 인재영입위원장인 김영환 전 의원은 이날 SNS에서 김종인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항복을 강요하는 논리이고, 안 후보 지지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비판하며 "야권 단일화를 통해 정권교체를 완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탄소중립 공약 발표하는 안철수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국회에서 탄소중립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1.12.7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yum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