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동학개미들의 주식 열풍

대선서 목소리 높이는 `동학개미`…한투연, 공매도 반대 집회 예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투연, 12월 3일~30일 4주간 정부서울청사 앞 집회

홍준표 경선 탈락 후 대선서 공매도 이슈 뒤로 밀려

이재명 후보 "공매도 폐지 주장, 무책임한 포퓰리즘"

집회가 대선서 공매도 이슈 불씨 되살릴지 관심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공매도 폐지를 약속했던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당내 경선에서 탈락한 이후 여야 대선 후보들이 공매도 관련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공매도 폐지 주장에 반대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러나 1000만명에 달하는 동학개미들은 코스피지수가 2800선까지 밀리는 등 증시 악화의 원인 중 하나로 여전히 공매도를 의심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선 정국에서 공매도 이슈를 다시 한번 되살리기 위해 올 연말까지 한 달 가량 릴레이 집회를 예고하고 나섰다.

이데일리

한투연이 공개한 4주간의 공매도 반대 규탄 집회 신고서 접수증. (사진=한투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일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에 따르면 한투연은 서울 종로경찰서에 3일부터 30일까지 4주간 정부서울청사 후문 앞에서 집회 신고를 내고 ‘공매도 반대 및 주식시장 안정을 촉구하는 규탄 집회’를 열 예정이다. 정부서울청사는 공매도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금융위원회가 있는 곳이다. 한투연 측은 이번 집회를 참석자들의 신청을 받아 주말을 제외한 평일 오전 11시 10분부터 오후 1시 10분까지 2시간 동안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투연이 한 달 가까이 이어지는 공매도 반대 집회에 나선 이유는 여야 대선후보가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국민의힘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으로 모두 확정된 이후 공매도에 대한 관심이 급감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국민의힘 경선 후보였던 홍준표 의원은 공매도와 2023년 전면 도입 예정인 주식 양도소득세(양도세) 등에 모두 반대 입장을 나타내며 동학개미의 표심을 공략한 바 있다. 그러나 홍 의원의 경선 탈락으로 다른 대선 후보들은 공매도 관련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한투연 측도 공매도 관련 의견 전달을 위해 이재명·윤석열 후보와의 만남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재명 후보의 경우 증시와 관련해 소액투자자 보호와 공매도 시장의 ‘기울어진 운동장’ 해소 등을 약속해왔지만, 동학개미들이 요구하고 있는 공매도 폐지나 외국인·기관의 공매도 상환기간 단축 등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달 중순 한 유튜브 생방송에 출연해 “공매도 폐지는 무책임한 포퓰리즘 주장”이라며 “공매도는 합리적으로 유지해야 힌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그는 대신 2030세대가 많이 투자하고 있는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에 대해 과세 유예와 투자자 보호 등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반면 윤석열 후보는 탈원전이나 52시간제, 최저임금 등 문재인 정부의 주요 정책에 대한 비판에 집중하며, 공매도나 주식시장에 대한 별다른 발언이나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 정부가 공매도 순기능을 여러 번 강조해왔고 불법 공매도 처벌과 개인 공매도 활성화 등으로 정책 방향을 잡고 있어, 여당에서 이를 뒤집는 공약을 내놓긴 어렵다고 본다”며 “야당인 국민의힘 입장에서도 실현되기 어렵고 부작용도 클 수 밖에 없는 공매도 폐지 등을 쉽게 공약으로 채택하진 않을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