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프로배구 V리그

IBK기업은행·조송화 갈등, 상벌위 회부가 ‘끝’이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배구연맹, 10일에 징계 수위 결정
구단, 중징계 나오면 깨끗이 결별
경징계 내려질 경우 사태 장기화

경향신문

IBK기업은행 조송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의 요청에 따라 한국배구연맹(KOVO)이 조송화(28·IBK기업은행)를 상벌위원회에 회부하면서, 상벌위가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상벌위 징계 수위에 따라 구단과 선수의 갈등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배구연맹은 10일 오전 서울 상암동 배구연맹 사무실에서 조송화에 관한 상벌위를 개최한다. 지난달 26일 IBK기업은행이 ‘조송화를 상벌위에 회부해달라’고 정식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상벌위는 당초 2일로 예정돼 있었으나 조송화 측에서 의견 진술 및 소명을 준비할 시간을 충분히 달라고 요구하면서 1일 오후 상벌위 개최일이 연기됐다.

일의 발단은 지난달 조송화가 서남원 당시 감독과 마찰을 빚고 두 차례 팀을 이탈한 것이지만 사태가 더 복잡해진 이유는 조송화의 변심 때문이다. 서 감독 재직 당시 배구를 그만두겠다고 고집했던 조송화가 서 감독이 경질되자 마음을 바꿔 팀 복귀를 원하고 있다는 게 쟁점이다.

구단은 “조송화와 함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조송화의 임의해지를 시도했지만 조송화가 서면 신청서 제출을 거부해 그 시도가 불발됐다. 지난 6월 도입된 프로스포츠 표준계약서는 구단이 아니라 선수가 먼저 임의해지를 신청하도록 하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새 규정의 ‘시범 케이스’가 됐고, 실타래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고민하다가 결국 공을 배구연맹 상벌위로 떠넘겼다.

IBK기업은행이 바라는 최상의 시나리오는 상벌위가 조송화의 잘못을 명시하고 중징계를 내려주는 것이다. 그래야 구단은 선수에게 귀책사유가 있다는 이유를 들어 조송화와 계약을 해지하고 잔여연봉도 지급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상벌위가 조송화에게 경징계를 내린다면 구단의 셈범은 복잡해진다. 선수에게 귀책사유가 있다고 주장할 근거가 희박하기 때문이다. 구단이 계약을 해지한다 하더라도 조송화에게 잔여연봉을 지급해야 한다. 또 조송화가 상벌위 결정을 무기 삼아 법정에서 ‘복직 투쟁’을 벌이고, 이와 함께 구단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도 있다.

IBK기업은행은 일단 상벌위를 지켜본 뒤 대응 노선을 결정하기로 했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상벌위 징계가 가볍게 나올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하고 있다”며 “상벌위 결정이 나오면 향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내부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최희진 기자 daisy@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