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쌍용차 인수전

이동걸 회장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자금 지원 계획 없어…제3기관 평가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정위에 대한항공ㆍ아시아나항공 조속한 기업결합심사 재차 촉구

이투데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30일 열린 비대면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DB산업은행이 쌍용자동차 인수를 추진 중인 에디슨모터스에 대한 자금 지원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었다. 쌍용차 인수 성공 가능성에 대한 에디슨모터스를 향한 시장의 우려를 전하면서 제3의 기관의 객관적 평가를 통한 에디슨모터스의 자체적인 자금 마련 방안을 권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30일 오후 열린 비대면 기자간담회에서 “에디슨모터스로부터 쌍용차 발전 전략에 대한 문건을 받은 것 없고 자금 지원 요청도 없었다”라며 “사업계획에 대해 평가를 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고 일축했다.

이어 “기사를 통해 (에디슨모터스의 계획에 대해) 간접적으로 정보를 얻고 있을 뿐”이라면서도 “산은의 대출 없이 쌍용차 인수 운영자금을 마련하는 게 가능하다는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의 인터뷰를 봤으며 그게 가능하다면 산은의 지원 없이 (자금을 마련)하는 게 국가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고 사업계획이 타당하지 않으면 지원하기 힘들다”면서 “일각에선 담보가 있다고 하지만, 담보는 자금지원을 보완하는 수단일 뿐 기업의 존속 가능성과 회생 가능성을 보고 지원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담보를 너무 강조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 회장은 에디슨모터스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에디슨모터스는 자체 기술과 사업계획에 대해 자신을 보이고 있으나 시장에서 여러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전기차 시장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사활을 걸고 경쟁하고 있고 자율주행, 충전시간 단축, 주행거리 연장 등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천문학적인 금액 투자한다고 발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100조 원, 폭스바겐그룹은 62조 원 규모의 투자를 발표하는데 에디슨모터스는 500억 원 수준이면 차량 개발이 가능하고 10종의 전기차를 내년에 출시한다고 해 과연 실현 가능하고 소비자 기대를 충족해 매출로 연결될지 의문이 간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이 회장은 에디슨모터스가 제3의 검증기관으로부터 기술과 재무 타당성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받아볼 것을 제안했다. 이 회장은 “쌍용차의 성공적인 회생, 에디스모터스의 계획이 잘 진행되기 위해 시장의 신뢰를 받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쌍용차 발전 전략을 제3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검증하는 게 필요하다”며 “제3기관의 검증을 통해 부적합 판정이 나오면 발전 전략이 실행 불가능하다는 의미이므로 전략을 다시 짜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회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공정위를 포함한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가 진행 중으로 본격적인 통합절차에 돌입하지 못했다”며 “시점은 예상하기 어려우나 국내 항공산업 정상화 및 기업 인력의 고통 경감을 위해 조속한 기업결합 승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공정위를 향해 “일자리를 보장하고 국내 항공산업의 경쟁력 회복이라는 본건 통합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적절한 조치를 기대하겠다”며 “전 세계 항공산업은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하지만, 우리나라만 뒤처져서 경쟁력을 상실하고 기업이 위험에 처하면 공정위가 추구하는 소비자 복지 증진은 어디서 나올 수 있는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앞서 이 회장은 지난 9월 열린 간담회에서도 공정위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이 지연되고 있는 데 대해 불만을 토로한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대우건설과 대우조선해양, 두산중공업 등 산은이 구조조정을 진행 중인 기업에 대한 현황도 공개됐다. 대우건설은 KDB인베스트먼트와 중흥건설의 협상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나, 다음 달 중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내년 1월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심사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두산그룹은 재무구조 개선 약정에 따라 두산건설 등 자산 매각을 이행했으며, 추가적인 재무구조 개선이 필요해 1조5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할 계획이다. 채권은행은 내년 초 유상증자가 완료된 후 재무구조 개선 결과가 계획대로 원활히 이뤄지면 업무협약(MOU) 종결에 대해 외부기관의 재무진단을 거쳐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관련 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이투데이/김유진 기자 (eugene@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