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오미크론' 변이 확산

WHO '팬데믹 조약' 논의…"오미크론 위험성 매우 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세계보건기구(WHO) 본부. 제네바 |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신종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감염세가 확산하는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가 29일 특별 총회를 열어 추가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팬데믹 조약’을 논의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이날 홈페이지에 공지를 올리고 “오늘(29일)부터 12월1일까지 특별총회를 위해 (회원국들이) 모인다”며 “세계적 규모의 팬데믹에 대비하기 위한 WHO의 조약이나 다른 국제적인 기구를 만드는 것의 장점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팬데믹 조약에는 추가 대유행이 발생할 경우 백신이나 치료약의 공평한 분배 등을 명문화하는 내용이 포함될 전망이다. 특별회의 초안 결정문에는 “WHO 회원국들이 팬데믹 예방 및 대응에 관한 WHO 협약·협정 또는 국제 문서의 초안을 작성하고 협상하기 위해 정부간 협상 기구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합의 내용은 2024년 발효될 예정이다.

WHO는 오미크론이 전 세계적으로 더 확산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WHO는 “현 시점까지 오미크론 변종과 연관된 사망 사례는 보고된 바 없다”면서도 오미크론이 이전 변이보다 전염성이 더 강하다면 환자 수 급증과 보건 시스템 압박을 야기해 사망자가 늘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특별회의에 참석해 “오미크론의 전염성 및 감염력에 큰 불확실성이 남아있다”면서도 “돌연변이 오미크론 변종의 출연은 우리 상황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각국이 방어를 강화하겠다는 결의를 보이지 않으면 또 다른 재앙적인 대유행병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법적 구속력이 있는 합의를 촉구했다.

지난해 초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한 뒤 개발도상국의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않고 선진국에 백신이 쏠리는 등 ‘백신 불평등’ 문제가 야기됐다. 이에 영국·프랑스·독일 등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팬데믹 조약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이뤄져 왔다. 한국·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이 조약을 지지하고 있다. WHO는 지난 5월 총회에서 이 문제를 논의했지만, 법적 구속력을 우려한 미국·중국·러시아 등이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11월 특별총회 때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박하얀 기자 white@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