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총선 이모저모

이준석, 尹 김한길 영입 추진에 "반문 집합소 땐 총선 재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한길 영입, 콘센트 잘 잡아야"

洪 "尹, 대통령 되면 나라 불행" 이준석 "그런 표현 곤란"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윤석열 대선 후보의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영입을 두고 “윤 후보 선거대책위원회가 반문 집합소처럼 된다면 2020년 총선의 재판이 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데일리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경북 경주 힐튼호텔에서 열린 ‘2021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에서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날 이 대표는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통합을 진행한다 하더라도 콘센트가 잘 잡혀야지 국민들에게 효과가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상징성 있는 인사와 실무를 하는 인사는 구분해야 한다. 후보가 외연을 넓히기 위한 인사는 꾸준히 찾아다니는 건 좋다”면서 “많은 사람들이 봤을 때 김한길 대표 같은 분 이름이 나오면 충분히 실무도 하실 수 있는 분이라는 판단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계에서 그분(김한길 전 대표)의 영향력이라는 것을 봤을 때 확장된 해석을 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서 후보도 그것의 긍정적인 효과, 부정적인 효과는 잘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김한길 전 대표 합류에 부정적이냐’는 질문에 “후보에게서 김 전 대표의 이름을 들은 바가 없다”며 “이것도 어떤 분들이 앞서나간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또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의 선거대책위원회에서의 역할론에 대해선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들은 바가 있다”면서도 “확정적이라고 말씀드리기에 애매한 부분은 조금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김 전 위원장과 후보가 상당한 소통이 있었던 것은 맞고 여러 차례 교감이 있기 때문에 후보는 김 전 위워장의 합류를 기대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도 “비대위원장을 그만 두고 나가 계신 동안 여러 인사에게 부담이 될 만한 인터뷰를 많이 하셨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 후보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의 단일화 가능성에는 “김종인 전 위원장은 경제에 방점을 찍고 정치를 풀어가는 분으로 김 전 부총리와 같이 행정 경험과 경제 전문성이 있는 분과 항상 연대를 추구한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대표는 홍준표 의원이 지금처럼 윤석열 후보 비난을 계속한다면 “곤란하다”며 자제를 요구했다. 이 대표는 “홍 의원이 ‘윤석열이 당선되면 대한민국이 불행해 진다’라고 했다. 경선에서 치열하게 다퉜기 때문에 지금 휴식 기간, 마음을 추스르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양해하고 있다”며 “나중에까지 그런 표현을 지속하시면 좀 곤란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을 직접 설득할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이 대표는 “저한테 설득돼 오면 그것도 이상하다. 당연히 우리 후보가 나서야 한다”라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