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댓글조작 감지 SW 개발...국민의힘, ‘드루킹 방지대책’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선후보 선출과 함께 모니터링TF 가동

국민의힘은 인터넷상에서 허위사실 유포 등의 방법을 통한 여론조작을 방지·근절하기 위한 모니터링 TF(태스크포스)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른바 ‘드루킹 방지 대책’이다.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도 마련해 모니터링 역량을 강화한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대선공약단의 디지털혁신팀은 내달 5일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확정됨과 동시에 컴퓨터 기술을 동원한 댓글 조작 움직임을 감지해 대응하는 모니터링TF를 가동할 방침이다. 국민의힘 내 의사결정과정의 디지털화를 추진하는 디지털정당위원회는 자체 감시 프로그램도 개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체 감시 프로그램은 지난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드루킹’ 김동원씨처럼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댓글 여론조작 움직임을 감지하도록 설계됐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모니터링 과정에서 조직적 댓글 조작 움직임을 감지하면 캠프에 알려 함께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디지털정당위원회는 당 소속뿐 아니라 일반인으로 구성돼 당 조직 및 소속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21대 국회 들어서는 D-Lab프로젝트를 통해 ‘국민의힘 그룹웨어’를 최초로 개발하기도 했다.

인터넷상 조직적 댓글활동은 선거를 앞두고 민감하게 다뤄지는 주제 중 하나다. 온라인 여론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포털업체 네이버는 지난 21일부터 내년 대선을 앞두고 아이디당 기사 1건에 3개까지인 댓글 수 제한 기준에 삭제한 댓글 수도 포함하는 것으로 기준을 변경했다. 문재연 기자

munja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