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野, 대장동 특검 촉구…"文, 비리 몸통에 힘실어주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대장동 특검 촉구하는 이준석 대표
(춘천=연합뉴스) 박영서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온의동 풍물시장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2021.10.27 conanys@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이슬기 기자 = 국민의힘은 27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를 대장동 의혹의 '몸통'으로 거듭 규정하고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 후보의 전날 청와대 만남에서 대장동 의혹이 거론되지 않은 점도 문제삼았다. 문 대통령이 수사기관에 '손대지 말라'고 사실상 암묵적인 지시를 내렸다는 것이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오후 강원도 춘천 풍물시장 일대에서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 특검 촉구'를 위한 도보 1인 시위에 나섰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KBS 라디오에서 "이 후보는 대장동 비리 의혹의 최중심에 있고 책임져야 할 분으로, 저희 당이 고발해서 수사 대상자"라며 "수사 중인 피고발자를 대통령께서 만나 덕담하고 힘을 실어주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대장동 특검 촉구 1인 시위 나선 이준석 대표
(춘천=연합뉴스) 박영서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온의동 풍물시장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1인 도보 시위를 하고 있다. 2021.10.27 conanys@yna.co.kr


김 원내대표는 검찰이 대장동 수사를 부실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만약 제게 수사지휘권을 맡겨주시면 한 달 안에 결론을 내드릴 수 있다. 지금 이런 식의 수사는 수사쇼이고 범죄인 덮어주기"라고 비판했다.

김은혜 의원은 YTN 라디오에 출연해 이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가 국정감사에서 백현동 관련 국토부 협박, 초과 이익 환수, 부동산 시장 상황 설명 등과 관련해 위증했기 때문이라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김 의원은 "문 대통령이 대장동 게이트에 발을 담그시지 않기를 바랐는데 불행의 문을 열고 계시다"며 "문 대통령이 '대장동' 관련 말씀을 안 하시는 것 자체가 대장동 게이트에 발을 담그신 것이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 촉구하는 국민의힘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긴급현안보고에서 이준석 대표, 김기현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성남 대장동 특혜 비리 특검 수용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1.10.25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대권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페이스북에 "대장동 게이트의 수사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비공개됐다"며 "청와대에서 대선과 대장동 게이트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인정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25일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과 함께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겨냥한 '국민검증특별위원회'를 공식 출범하고 위원장에 김진태 전 의원을 임명한 바 있다.

김 전 의원은 국회 본관에 따로 사무실을 마련해 특위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특위 위원으로는 박수영 의원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wis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