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국민의힘 '대장동 특검' 요구 총공세...이재명 27일 고발 예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운데)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이재명 발언 팩트체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25일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특검 도입 논의를 위한 ‘원포인트 여야 회담’을 제안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겨냥한 펙트체크 간담회를 열고 오는 27일 고발 계획을 밝히는 등 총공세를 이어갔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장동 게이트’에 관한 특검 도입을 반드시 해야 한다”며 “그 논의를 위해 여야 원내대표 원포인트 회담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와 만나서 얼굴 한 번 보자고 했고 조만간 날짜를 잡을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오후엔 김 원내대표 주재로 국회에서 ‘이재명 발언 팩트체크’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후보에 대한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대장동을 지역구로 둔 김은혜 의원은 간담회에서 2015년 화천대유 설립일에 유한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황무성 사장에게 “(이재명) 시장님 명”이라며 사퇴를 압박하는 녹음파일 녹취록을 공개했다.

당 법률자문위원장인 유상범 의원은 “객관적 증거자료에 비춰봤을 때 명백히 위증이라고 생각되는 백현동 용도변경, 초과이익환수규정 관련 발언 등 3개 혐의에 대해 오는 27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하기로 결정했다”면서 “황무성 사장 사퇴 관련한 부분은 굉장히 심각한 사안이다. 과거 환경부 블랙리스트 이상의 사안으로, 별도의 추가 사실관계를 정리해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후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대장동 수사를 점검할 회의 소집을 요구하며 공세를 폈다. 야당 간사인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대검 총장과 법무부장관이 수사 잘 하고 있다고 하더니 국감 끝나는 시점에 이 후보 관련 내용을 다 빼고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기습 기소했다”면서 “여당과 정부가 같이 입을 맞춰 기획대로 한 것인지 따져묻지 않을 수 없다”며 법사위 소집을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기존의 대장동 게이트 진상규명 TF(태스크포스)를 국민검증특위로 확대 개편하고 김진태 전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유정인 기자 jeongi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