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이재명, 25일 경기도지사직 사퇴…"절차상 불가피하게 다음주 사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5일 24시까지 도지사로서의 소임 마칠 것"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오는 25일 경기도지사직을 내려놓는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2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며 앉아 너럭바위를 만지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캠프는 22일 오후 ‘이재명 후보의 도시자직 사퇴 시점에 대한 입장’을 통해 “이 후보는 25일 24시까지 경기도지사로서의 소임을 마치고 사직한다”며 “이에 따라 당일(25일) 기자회견 등 퇴임을 위한 일정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경선 기간 내내 이 후보의 지사직 사퇴 시점은 논란이 된 바 있다. ‘도지사로서의 역할보다 경선에 집중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과 ‘선거에 지사직을 활용한다’는 등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당 지도부도 경선이 끝난 후 이 후보에게 계속해서 지사직 사퇴를 권유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줄곧 최대한 도지사직을 수행할 수 있을 때까지 사직하지 않을 것이란 의지를 밝혔고, 지난 18일과 20일 경기도 국감을 마친 후 지사직을 내려놓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후 기자들과 만나 경기도지사직 사퇴 시점을 묻는 말에 “이번 주 정리하려고 했는데 행정 절차상 불가피하게 이번 주 말고 다음 주에 처리할 것이 있어서 약간 미뤄지게 됐다”며 “빠른 시일 내에 사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