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정의 "檢 대장동 수사, 여당후보 지키려는것 아니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특검 도입할 이유 없지만 檢이 특검 부르고 있어"

(서울=연합뉴스) 정수연 기자 = 정의당은 18일 검찰의 '대장동 의혹' 수사를 두고 "여당 대선후보를 지키려는 게 아니냐"며 거세게 비판했다.

여영국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 회의에서 "검찰이 성남시청 압수수색에서 시장실을 제외했다. 무엇을 막고자 하는 것인가"라며 "실체를 밝혀야 할 검찰이 (이를) 막아서고 있다는 의심을 사는 형국"이라고 말했다.

여 대표는 "검찰이 여당 대선후보를 지키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며 "대선을 앞두고 시민들은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의 실체를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검이 정치 공방에 활용되는 것은 반대한다. 실체를 밝히는 데 도움 되지 않는 특검은 도입할 이유가 없다"면서도 "그러나 검찰이 지금 특검을 부르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정쟁으로 흐를 수 있는 야권의 특검 요구에는 현재 반대하지만 검찰 수사가 계속 미진하다면 결국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배진교 원내대표도 "성남시청에 대한 신속한 압수수색은 필수적이었으나 검찰은 미적댔을뿐더러 압수수색 범위에서 시장실, 비서실을 제외했다"고 했다.

배 원내대표는 김오수 검찰총장이 과거 성남시 고문 변호사로 활동했던 점을 언급하며 "(그런) 이력만으로 이미 수사의 공정성과 중립성은 훼손됐다"며 "김 총장이 대장동 게이트 수사에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고 한들 누가 검찰 수사가 공정하다고 믿겠나"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이) 어떤 결과를 내놓건 간에 신뢰를 받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정의당 의원총회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가 지난달 28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9.28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js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