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與, 윤석열의 대장동 부실대출 의혹 수사 제외 역공 총력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與. '회의장에 尹, 대장동 자금 수사 어떻게 됐느냐' 배경막
송영길 "대장동만 부산저축銀 부실 대출 수사망서 빠져"
윤호중 "부산저축銀 불법대출과 부실수사에 尹 패밀리"
김영배 "진짜 특검이 필요한 사건은 부산저축銀 사건"
뉴시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를 지적하는 내용이 담긴 배경판을 바라보며 대화하고 있다. 2021.10.18. photo1006@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재우 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출석을 앞두고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장동 공영개발 관련 부실 대출 사건을 수사에서 제외한 것을 놓고 윤 전 총장의 책임을 부각하는데 총력전을 폈다.

민주당은 윤 전 총장이 지난 2011년 부산저축은행 부실 대출 사건 수사 당시 대장동 민간개발사업 시행사인 대장동 PFV 대출건을 수사 대상에서 제외했고 이 대출금이 대장동 특혜 의혹의 종자돈 역할을 들이 밀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원회의가 열린 국회 회의실에 '윤석열 후보님! 대장동 자금 수사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서민 피눈물 나게 한 부산저축은행 자금 1155억 대장동 유입'이라는 백드롭(배경막)도 걸었다.

송영길 대표는 "돈이 어디서 생겨서 어떻게 흘러가고 누가 부당하게 이득을 가졌는지 추적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종잣돈이 어디서 생겼는지 보면 2009년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 대장동 PFV가 부산저축은행으로부터 1155억원을 대출받았다. 사업 초기 토건비리세력의 종잣돈 구실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2011년 부산저축은행 부실 대출 사건 수사 과정에서 유독 대장동 대출 건만 수사망에서 쏙 빠졌다. 검찰은 99억 규모 부당대출도 기소했는데 1100억 넘는 부실대출 문제가 그냥 넘어갔다"며 "그때 담당 책임자가 바로 윤석열 중수부 소속 검사"라고 윤 전 총장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그때 변호사가 아시다시피 박영수 특검이다. 박영수 특검은 민주당 추천 특검이 아닌 국민의힘이 추천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임명했다"며 "박 특검과 윤 전 총장 관계는 일심동체로 알려져 있을 만큼 박영수 사단의 핵심 인물이 윤석열"이라고 싸잡아 비난했다.

송 대표는 "박 특검 주변 100억을 다 계좌 추적해보라. 곽상도는 아들을 통해 50억을 받은 게 아니냐"며 "계좌추적과 돈의 흐름을 차지해 돈을 누가 가져갔는지 밝혀주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돈이 나와 머문 자리 그 요소요소에 일확천금을 만졌던 사람들이 진범이다. 화천대유 복마전 속에서 희희낙락한 그들이 누구겠냐"며 "공공개발 좌초시키고 개발 비리를 도와준 대가로 퇴직금, 후원금, 자문비로 둔갑한 더러운 뇌물을 받은 이들은 국민의힘 편에 선 자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언제나 그렇듯 어둠이 걷히면 진실이 드러날 것이다. 천만다행으로 어둠 속에 묻힐 뻔한 사건과 사람이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며 "화천대유 사태의 단초가 된 부산 저축은행 대장동 불법대출과 그에 대한 부실수사에는 종범, 주범, 공범 모두 윤석열 후보와 그 검찰 패밀리가 있었다"고도 공격했다.

윤 원내대표는 "(윤 후보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번지르한 말로 모든 국민을 속이려 하지만 실제로 조직에 충성한다던 본질은 돈에 충성하는 것 아니었나 묻고 싶다"며 "이제라도 윤 후보는 은폐한 진실을 밝히고 후보직에서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는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의 추진계획 보고서 등에 최소 10차례 서명한 것을 놓고 공세를 퍼부은 국민의힘을 향해 "오늘 행안위의 경기도 국감에서 국민 여러분께서는 국민의힘의 바닥을 보게 될 것"이라며 "이젠 더 나오는 것이 없으니까 공문서에 시장이 사인했다고 드립치고 있다"고도 했다.

김용민 의원도 "윤 전 총장은 대장동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해 26년 검사 생활에 이런 수사방식은 처음 본다. 검찰 수사가 이대로 가면 안 된다는 등의 수사 방향을 지시하는 발언을 했다"며 "직전 검찰총장이자 징계를 받았던 사람이 진행 중인 수사에 대해 침묵해도 모자랄 마당에 후배 검사를 질책하고 수사를 지시하는 듯한 모습이 경악스럽다"고 힐난했다.

그는 "구체적 혐의가 드러나지 않았는데 수사하라고 악쓰고 있는 모습은 윤 총장 시절 조국 수사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월성 원전 사건 김학의 사건 등이 얼마나 엉터리고 정치적이며 악의적이었을지 추측하게 한다"며 "윤 전 총장은 내가 곧 검찰이라는 유아적 사고에서 빨리 벗어나기 바란다. 수사에 대한 개입을 멈추고 피의자 본분으로 돌아가 본인과 가족들이 받고 있는 수많은 혐의에 대해 성실히 수사받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강병원 의원도 "국민의힘이 두려움에 떨고 있다. 진정한 승부사, 이 지사가 오늘 경기도 국감에 출석하기 때문"이라며 "어떤 편집도 허용되지 않는 곳이 국감장이다. 국민의힘은 이 지사가 낱낱이 폭로할 야당의 대장동 토건비리 커넥션이 참 무서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장동도 고발 사주도 핵심은 같다. 대장동은 돈 받은 사람이 범인이고 고발 사주는 득본 사람 최대 수혜자가 범인"이라며 "돈 받은 사람도 득 본 사람도 모두 국민의힘 윤석열이란 것이 분명하다. 이 지사 국감 출석이 국민의힘 부패의 실체를 드러내는 장이 되고 진실이 승리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했다.

김영배 의원도 "진짜 특검이 필요한 또 하나 사건이 있다.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 수사 무마 의혹사건이다"며 "토건 비리 세력의 본산인 대장동 토지매입 시드머니가 마련된 바로 그 사건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부산저축은행은 민간 개발 추진업자들에게 토지매입자금 1155억원을 대출했는데 적지도 않은 자금이고 투기성이 짙은 대출임에도 불구하고 당시 담당 수사검사였던 윤석열 검사는 이를 수사에서 제외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는 "여기에 대장동 프리퀄 윤석열과 박영수 그리고 김만배가 등장한다"며 "박영수는 당시 부산저축은행 변호인이었고 그 변호인을 부산저축은행에 소개시킨자가 바로 김만배였다. 이것을 우연이라 할 수 있겠냐"고도 비난했다.

이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누나가 윤 전 총장 부친 자택을 매입하고 박영수는 거액 고문료 받을뿐 아니라 딸은 (화천대유에) 입사했고 아파트를 특혜로 분양받아 수억원의 시세차익 남겼다"며 "바로 이 사건 씨앗부터 열매까지 윤 전 총장이 등장하는 건 과연 우연일까. 천공스승이 간절히 기도하고 온 우주의 기운이 모여도 될까 말까 한 우연 아닐까 싶다"고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yeodj@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