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철의 여인·진보정당 최초 4선' 심상정...'네 번째 대권 도전' 확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김신영 기자=정의당 20대 대통령선거 후보로 심상정 의원이 확정됐다.

네 번째 대선 출마를 선언한 심 후보는 이정미 후보와의 결선에서 다시금 본선 도전권을 얻었다. 고(故) 노회찬 전 의원과 함께 진보정치의 상징이었던 심 후보가

교사의 꿈을 접고 구로공단 '여공'이 된 그는 노동운동의 한 획을 그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대 재학 시절 남성 중심의 운동권 문화에 반발해 여성 중심의 조직을 만든 이력으로 '센 언니' 이미지를 갖게 됐다.

정치권에서는 정의당 원내대표와 당 대표를 지내고, 경기 고양시 갑 지역구에서 국회의원 4선에 성공하며 중진 의원으로 자리 잡았다.

19대 대선에서 6.17% 득표율로 진보정당 사상 최고의 득표율을 기록한 그가 이번 대선에서는 민심을 끌어안고 당의 입지를 굳힐지 주목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30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정의당 대선경선 4차 방송토론회에서 심상정 후보가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2021.09.30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꿈 버리고 '노동운동'의 길 들어서다

1959년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에서 2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난 심 후보는 호기심 가득한 명랑소녀였다.

활발한 성격의 소유자로 어려서부터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했다. 그는 중학교 시절 야구기자로 활동했을 정도로 야구 광팬이었다.

서울대 역사교육과에 진학해 여학생들로만 구성된 모임을 만들어 남성 중심의 운동권 문화에 반기를 들었다. 서울대 총여학생회를 만들고 초대 회장을 맡은 장본인이다.

심 후보는 대학교 3학년 구로공단 여공들의 삶의 실체를 알게 된 뒤 인생의 변곡점을 맞는다.열악한 환경에서 존중받지 못한 채 생계를 위해 노동 현장에 뛰어든 여공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로 결심한다.

재봉사 자격증을 따고 1980년 구로공단에 위장 취업한 그는 25년간 여공들과 동고동락한다. 구로동맹파업을 주도하고 서울노동운동연합 창립에 동참하며 노동운동의 중심에 섰다.

동맹파업 주도로 현상금 500만원의 수배자로 이름을 올리며 구속을 피해 다닌 일화는 유명하다.수배 당시 철조망과 지붕을 넘어 다닌 사연이 알려지면서 강한 생존력을 입증했다.

2000~2002년 전국금속노동조합 사무처장을 지낼 때 그는 '철의 여인'으로 불리기도 했다.

남편 이승배 마을학교 이사장은 대학시절 함께 노동운동을 하던 김문수 전 경기지사 소개로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슬하에 1명의 아들이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대선출마를 공식선언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선출마에 대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8.29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수정당 한계 딛고 4선 관록 얻기까지

2004년 민주노동당 비례대표로 정계에 입문한 심 후보는 진보신당을 창당해 대표를 지냈다.

민주노동당과의 통합 실패로 진보신당을 나와 통합진보당을 만들었으나 부정선거 파문으로 대표직을 내려놨다. 2012년 통합진보당 탈당파와 모여 진보정의당을 창당하고, 2013년 지금의 정의당으로 당명을 바꿨다.

그는 2004년 비례대표를 시작으로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기 고양 갑 지역구에 연이어 당선됐다.

국회 입문 당시 초선 의원임에도 삼성그룹의 순환출자 문제 등을 지적하며 기득권 세력에 맞서는 패기를 보였다.이에 17대 국회 '베스트 국회의원'으로 의정활동을 마감했다.

2011년에는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공론화시키고 2016년 관련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일으킨 기업 처벌을 위해 목소리를 냈다.

젠더 이슈에 관심이 큰 심 의원은 여성 국회의원으로서 대한민국 최초 성인지예산제도를 만들고 은행권 성차별 채용을 공론화 한 바 있다. 그가 중·장년 남성 층인 타 정당 후보와 비교했을 때 2030대 여성의 표심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대목이다.

◆정의당 대표 시절 남긴 성과와 과제

진보세력과의 결집 시도로 정의당 최고위원과 원내대표를 역임한 심 의원은 2015년 당 대표에 이름을 올린다.진보정당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며 '심블리'라는 별명을 얻었고 19대 대선에서는 진보정당 최초로 가장 높은 6.17%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심 후보는 2017년 이정미 후보에게 대표직을 넘겼다가 2019년 다시 대표 자리에 앉는다. 21대 국회의원 선거 승리를 외치며 정의당 소속 지역구 의원을 늘리겠다고 다짐하지만, 비례대표를 제외하고 당선된 지역구 의원은 심 의원과 여영국 의원뿐이었다.

앞서 심 후보가 계획한 비례대표 선거 제도 개혁은 일부 이뤘으나 정의당의 두 자릿수 의석 확보 실패로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후 정의당의 '조국 사태' 대처를 두고 '민주당 2중대'라는 비판이 잇따르면서 심상정 재평가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그는 지난해 9월 초심으로 돌아가 정치개혁에 나서겠다며 당 대표직에서 물러났다.

대선을 앞두고 이른바 '심상정의당'의 세대교체와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이정미 후보와의 경선을 거쳐 또다시 본선 출마 기회를 얻게 됐다.

이제 심 후보에게는 정의당 대선주자로서 거대 양당 체제의 벽을 넘어 진보정당 집권의 가능성을 열어야 하는 과제가 남았다.

sykim@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