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박근혜 내곡동 자택' 고현정·조인성 소속사가 사들인 배경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1일 소유권 이전
한국일보

박근혜 전 대통령 내곡동 자택.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내곡동 자택이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아이오케이컴퍼니(아이오케이)에 넘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오케이는 고현정 조인성 등이 속한 회사다.

6일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등기부등본을 확인해본 결과 박 전 대통령의 내곡동 주택은 1일 아이오케이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아이오케이는 지난달 16일 법원 경매를 통해 박 전 대통령의 사저 토지와 건물을 낙찰받았다. 낙찰 금액은 38억 6,400만 원이다.

지하와 지상 2층으로 이뤄진 이 건물 총면적은 571㎡다. 박 전 대통령은 2017년 3월부터 이 집에서 살았다. 2018년 기준 공시지가는 약 28억 원이었다. 이후 땅값이 오르면서 감정가격도 올랐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지난 1월 대법원에서 징역 20년에 벌금 180억 원, 추징금 35억 원을 확정 받았지만 납부 기한인 2월 말까지 내지 않아 이 주택은 공매에 붙여졌다.

아이오케이가 박 전 대통령의 사저를 매입한 배경을 두고 일각에선 이 회사 임원진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지난 5월 아이오케이 사외이사로 선입된 A씨는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에서 활동했고, '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을 운영했다. 또 다른 사외 이사인 B씨는 대검찰청 공안수사 지원과장을 지냈고 '윤석열 라인'으로 불린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 사옥 구매 배경에 대해 아이오케이 관계자는 이날 "매입 사실과 배경을 공식적으로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했다. 지난 5월 아이오케이는 A씨 사외 이사 선임과 관련해 "당사와 윤 전 총장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양승준 기자 comeo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