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오늘의 피겨 소식

피겨 이시형, 네벨혼 5위…한국, 동계 올림픽 男 싱글 출전권 2장 획득(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내 선발전 통해 올림픽 출전 선수 결정

뉴스1

한국 남자 피겨스케이팅의 이시형(고려대) /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도용 기자 = 대한민국이 사상 처음으로 동계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출전권 2장을 획득했다.

이시형(21·고려대)은 25일(한국시간) 독일 오버스트도르프에서 열린 2021 국제빙상경기연맹(ISU) 네벨혼 트로피 대회 남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기술점수(TES) 73.25점, 예술점수(PCS) 75.94점을 획득, 총점 149.19점을 기록했다.

앞서 쇼트 프로그램에서 79.95점을 획득했던 이시형은 합계 229.14점으로 출전 선수 30명 중 5위를 마크했다. 이번 대회 상위 7명에게 주어지는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출전권을 손에 쥐었다.

지난 3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ISU 피겨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차준환(고려대)이 총점 10위를 기록, 베이징 동계 올림픽 남자 싱글 출전권 2장을 확보했다. 하지만 '세계선수권대회 프리 스케이팅 출전자 수가 2명이 되지 않으면 출전권이 완전히 인정되지 않는다'는 ISU의 규정에 따라 2장의 출전권이 배정이 확정되지는 않은 상태였다.

남은 1장의 티켓은 이번 네벨혼 트로피 대회에서 최종 순위 7위 이상의 성적을 거두어야 2장이 배정되었는데, 이시형의 활약으로 한국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역사상 최초로 올림픽에 2명의 남자 싱글 선수가 출전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한국 피겨는 여자 싱글 2장에 이어 남자 싱글 2장의 출전권까지 확보했다.

올림픽 출전권은 선수가 아닌 해당 국가에 배정되는 개념으로 대한빙상경기연맹은 국내 선발전을 통해서 올림픽에 출전할 선수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이시형은 이날 첫 번째 과제인 4회전 점프와 쿼드러플 살코를 깔끔하게 해내며 기본 점수 9.70점과 수행점수(GOE) 1.94점을 획득했다.

이후 트리플 악셀 점프에서 착지하는 과정에서 감점을 받고,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에서도 실수를 범했다.

하지만 연기 후반에 이시형은 실수 없이 자신이 준비한 연기를 펼쳤다. 특히 마지막 스텝 시퀀스와 스핀 동작 등에서 최고 레벨을 받아 최종 5위에 오르게 됐다.

한편 대회 우승은 빈센트 조우(미국)가 284.23점을 기록, 압도적인 차이로 정상에 올랐다.
dyk0609@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