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윤희숙이 쏘아 올린 '책임 후폭풍'… 이낙연 사퇴 처리는 잠정 연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난처해진 여야 투기 의혹 의원들

與野 미온적 대응, 탈당 조치 미지수

아시아경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 회의 시작 전 신상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박준이 기자, 오주연 기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사직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된 가운데 이를 기폭제로 정치권에 후폭풍이 일 것으로 보인다. 그가 ‘정치인의 책임’을 강조하고 떠난 만큼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 투기 의혹 명단에 함께 지목된 여야 의원들의 입장이 난처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여권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퇴 처리는 잠정 연기됐다.

현재 국민의힘은 권익위가 발표한 투기 의혹 12명 중 한무경 의원을 제명을 결정했고, 강기윤·이주환·이철규·정찬민·최춘식 의원 등 5명의 의원에게는 탈당을 요구한 상태다. 그러나 14일 이 당에 따르면 아직까지 당에 탈당 의사를 밝힌 의원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당은 ‘고발 사주 의혹’ 등 산적한 현안에 집중하는 가운데 조치를 미루고 있다. 이날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한 의원 제명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면서 "적절한 방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탈당 조치를 위한 윤리위원회 구성도 아직까지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당 지도부는 윤리위원장을 물색 중이지만 윤리위가 구성되더라도 해당 의원들에 대한 탈당 조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윤 의원의 결단으로 여권 역시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지난 6월 권익위 명단에 오른 12명 중 비례대표 의원인 윤미향·양이원영 의원 2명은 제명됐고 나머지는 탈당 권유를 받았으나 당적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중 김한정 민주당 의원은 전날 경찰의 ‘무혐의’ 처분을 받고 혐의를 벗었다.

이와 별개로 정권 재창출 진정성 피력을 위해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이 전 대표의 사직안 처리도 고심 거리다. 이 전 대표는 사퇴 선언을 한 지 하루 만인 지난 9일 의원실 짐을 정리하며 당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전일 국회 본회의서 윤 의원 사직이 가결된 만큼 이 전 대표의 사직안 처리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지만, 당은 아직 미온적인 입장이다. 전일 비공개회의 등에서 처리 여부를 고민했지만 답을 내진 못했다. 이날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이 전 대표의 사퇴 처리는 계속해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박병석 의장과 별도 면담도 갖는다. 이 자리에서 이 전 대표는 의원직 사퇴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 전 대표 측은 "본인의 의지가 워낙 확고한 만큼, 그동안 해외순방 일정으로 대면할 기회가 없었던 박 의장을 직접 만나 진정성을 호소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