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마산해양신도시 공모 또 잡음…이번엔 시장 측근 개입 의혹(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단체, 창원시장 측근 2명이 특정업체 지원 의혹 제기

허성무 창원시장, 시의회에서 의혹 부인

연합뉴스

마산해양신도시 민간개발 잡음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시민단체 바른가치실천운동본부가 10일 경남 창원시청 앞에서 지난 4차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 공모과정에서 창원시장 최측근 2명이 부당개입한 의혹이 있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9.10 seaman@yna.co.kr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한지은 기자 = 경남 창원시가 추진하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과정이 불투명하다며 창원시 공무원들을 검찰에 고발했던 시민단체가 이번에는 창원시장 측근이 연루됐다는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바른가치실천운동본부는 10일 창원시청 앞에서 지난 4차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 공모 과정에서 허성무 창원시장 최측근 2명이 개입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최측근 이름은 밝히지 않았지만, 전·현직 특보 2명이라고 밝혔다.

바른가치실천운동본부는 이들이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 공모에 응한 특정 컨소시엄 업체와 유착했다는 내용을 담은 자료를 확보해 창원중부경찰서에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경찰에 제출한 자료는 전·현직 특보 2명이 서울 한 사무실에서 특정 컨소시엄 업체가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로 선정되도록 지원했음을 보여주는 문자메시지, 문건, 녹취파일이라고 이 단체는 전했다.

이 단체는 지난달 초에는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 공모 과정에서 특정 업체에 부당하게 낮은 점수를 주는 등 점수평가, 심의위원 구성과정에 공무원들이 직권남용과 권리행사방해를 한 의혹이 있다며 허성무 창원시장, 관련 창원시 국·과장, 심의위원으로 참석한 창원시 공무원들을 창원지검에 고발했다.

창원지검은 이 고발 건을 창원중부경찰서에 내려보내 수사하도록 했다.

바른가치실천운동본부가 창원시장 측근 연루 의혹 자료를 별도로 제출함에 따라 경찰은 자료 진위를 우선 파악한 후 고발 건과 묶어 수사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마산해양신도시 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날 오후 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에 답하는 형태로 의혹을 부인했다.

허 시장은 "그 단체가 공모 과정에 의혹이 있다고 하는데, 저야말로 그 단체가 어떤 동기와 배경을 가지고 이렇게 하는지 의혹이 생긴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녹취록도 있다는데 바로 틀면 되지, 왜 틀지 않느냐"며 "사실이나 근거가 있으면 당당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허 시장은 이어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당연히 책임을 지겠다"며 "역으로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면 창원시 신인성, 정책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업무를 방해한 것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의혹 제기 단체가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은 마산항 항로 준설 과정에서 나온 토사로 마산만 공유수면을 메워 만든 인공섬에 민간투자를 유치해 아파트, 관광문화복합시설, 상업시설 등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전체 면적은 64만2천㎡로 이 중 43만9천48㎡(68%)는 창원시가 공공개발을 한다.

나머지 20만3천119㎡(32%)를 대상으로 민간투자자를 모집했다.

창원시는 2015년부터 올해 초까지 4차례 민간사업자를 공모했으나 연거푸 실패했다.

창원시는 직전 4차 공모 내용을 보완해 지난 5월 31일부터 8월 30일까지 91일간 5번째 공모를 진행했다.

5번째 공모에는 3개 업체가 사업계획서를 냈다.

창원시는 사업계획서를 평가해 이번 달 말께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seam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